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6판, 양장
저자 김천기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3-06-02
정가 21,000원
ISBN 9788999728617
수량

6판 머리말

제1장 현실교육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제2장 사회화의 선발
1. 기능주의
2. 사회화
3. 선발
4. 기능주의의 퇴조와 신기능주의의 부상

제3장 불평등 재생산
1. 갈등이론
2. 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
3. 재생산 이론 평가
4. 사회 영역-사회적 행동 이론: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갈등 탐색

제4장 능력의 사회적 구성
1. 능력과 IQ
2. 학교에서의 능력 형성
3. 학업성취의 결정요인들
4. 대학입학전형과 ‘능력’의 정의
5.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시하는 ‘능력’

제5장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
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
3. 학업성취와 교육기회 분배의 불평등
4. 평등교육과 엘리트 교육의 대립
5. 교육평등의 원리와 고교평준화 논쟁
6. 평준화제도의 불평등성 논쟁

제6장 사회불평등과 교육
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2. 교육과 사회이동
3. 사회이동의 개념과 명제
4. 교육의 효과에 관한 기능론적 연구
5. 교육과 사회이동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6.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 효과: 국내 연구
7. 사회양극화와 교육
8.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정책

제7장 학교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1. 내부자적 관점
2.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3. 학생의 적응양식
4.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5. 낙인과 상호작용
6. 학교규율과 시험

제8장 교육과정사회학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지식사회학
3. 교육과정사회학과 잠재적 교육과정
4. 문화재생산 이론
5. 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
6. 수준별 교육과정 논쟁

제9장 국가, 시민사회와 교육통제
1. 국가이론
2. 국가와 교육통제
3. 관료적 통제에서 교육거버넌스로
4. 교육의 민주화: 시민사회의 참여

제10장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1. 교육개혁의 정치적·교육사상적 맥락
2. 새로운 교육이념의 모호성
3. 이원적 학교체제로서의 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