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특수교육.심리 진단과 평가 - SNU SERI 연구총서 4 (2판
저자 김동일, 고은영, 이기정, 최종근, 홍성두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3-06-02
정가 23,000원
ISBN 9788999725654
수량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교육 · 심리 검사: 문제해결 과정과 평가 활동
I. 평가와 문제해결 과정
II. 평가에 대한 일반적 가정
1. 평가자의 자질
2. 평가의 오차 존재 가능성
3. 배경 경험의 비교 가능성
4. 행동(문항 표집의 적절성
5. 관찰된 행동의 일반화: 가능성과 한계
III. 평가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요인
1. 현재 상황
2. 발달사
3. 평가 대상자 외부 요인
4. 평가 방법
IV. 심리검사 활용 지침
1. 검사 실시 필요성에 대한 판단 지침
2. 심리검사 선정 지침
3. 심리검사 실시 지침
4. 심리검사 결과 해석
5. 심리검사 결과 활용

제2장 측정과 평가의 기본 개념
I. 측정과 사정, 평가의 개념
II. 평가의 단계 및 유형
1. 평가의 단계, 의사결정 내용, 사정 방법
2. 평가의 유형
III. 척도의 종류
IV. 분포와 집중경향값, 변산도
1. 분포
2. 집중경향값
3. 변산도
V. 점수의 유형과 평가 결과의 해석
1. 원점수
2. 변환점수

제3장 지적능력 평가
I. 지능
II. 지능검사
1. Wechsler 지능검사
2. 한국판 Leiter 비언어성 지능검사

제4장 발달 평가
I. 아동발달
II. 아동발달 검사
1. 한국형 Denver-Ⅱ 검사
2. 영아선별·교육진단검사
3. 영유아발달선별검사

제5장 정서 및 성격 평가
I. 개관
II. 객관적 검사
1. MBTI
2. MMPI
3. NEO 성격검사
4. PAI
5. 그 밖의 객관적 검사
III. 투사검사
1. 집-나무-사람 검사
2. 그 밖의 투사검사

제6장 학업 평가
I.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1.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의 구성과 특징
2.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의 이해와 활용: 읽기검사를 중심으로
II.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력검사
1. 목적 및 대상
2. 구성
3. 실시
4. 결과 해석 및 보고
III. 그 밖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