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1 나는 어떻게 콘텐츠를 기획했나?
#첫 번째 만든 작품: <가요무대> 예고
#PD들과 함께 『PD, WHO & HOW』를 엮다
#내부탐험과 외부탐험으로 <낭독의 발견>을 기획하다
#사전, 강제연결법 그리고 <단박인터뷰>
02 방송이란 무엇인가? 기획이란 무엇인가?
#시시포스의 바위, 콘텐츠의 변화
#방송, 수많은 ‘기’가 모이는 곳
#선택과 배열을 통한 밀도 높이기
#기획은 죽은 온천마을도 살린다
#기획은 귀를 쫑긋 세우는 습관에서
03 트렌드란 무엇인가?
#천지인 기획법의 시작, 트렌드
#간접 경험과 직접 경험을 통한 트렌드의 발견
#포용을 통한 지역재생 ‘가미야마 스토리’
04 콘텐츠란 무엇인가?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미술관
#콘텐츠는 무엇인가?
#기획의 기초, 벤치마킹
#콘텐츠 기획의 확장, 세력장 분석
#체험을 파는 움프쿠아 은행의 상상력
05 콘텐츠 분석, 어떻게 할까?
#기획은 나열이다
#왜 철학자들은 걸으며 생각했을까?
#데카르트는 왜 나열을 중시했나?
#콘텐츠 분석을 관통하는 7단계
#모든 콘텐츠에는 신화가 압축되어 있다
06 사람이란? 수용자란?
#콘텐츠를 만드는 가장 기초적 방법, 인터뷰
#인터뷰에서 빠트리기 쉬운 것
#좋은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여덟 가지 방법
#인터뷰 질문에는 어떻게 답할까?
07 디자이너의 생각법을 들여다보기, 디자인싱킹
#새로운 발상과의 연결고리, 디자인싱킹
#라캉의 욕망 이론 이해하기
#디자이너는 어떻게 생각할까?
#음식과 잡지로 사람을 연결하다, 『먹는 통신』
08 기획자를 위한 미디어 이론
#맥루한의 미디어에 대한 정의
#모든 미디어의 내용은 또 하나의 미디어다
09 플랫폼과 재매개 이론
#플랫폼의 핵심 가치와 법칙
#재매개 또는 재미디어화의 논리
#재미디어화의 논리와 시뮬라시옹
10 언어로 콘텐츠 기획하기
#언어가 가지고 있는 막강한 힘
#왜 독일의 고속도로는 아우토반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