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각 어린이의 고유한 강점, 발달적 역량 및 도전 발견
제1장 진단명을 넘어서 생각하기
1. 진단명 문제
2. 개인적 차이 규명하기
3. 오스틴의 세계
제2장 생물학적 도전
1. 감각 체계
2. 감각 처리 체계
3. 운동 체계
4. 체계의 어려움이 야기하는 발달문제
5. 일반적 순서화의 도전
제3장 아동 각각을 관찰하기: 생물학적 도전과 강점
1. 일상적인 감각을 조절하기 위해 아동의 능력을 평가하기
2. 아동의 감각 처리 과정 평가하기
3. 아동의 운동 체계 평가하기
4. 다른 중요한 능력
5. 전문가 상담
제4장 6개의 발달이정표
1. 1단계 발달이정표: 자기 조절과 세상에 대한 흥미
2. 2단계 발달이정표: 친밀감
3. 3단계 발달이정표: 양방향 의사소통
4. 4단계 발달이정표: 복잡한 의사소통
5. 5단계 발달이정표: 정서적인 사고
6. 6단계 발달이정표: 정서적으로 생각하기
제5장 아동 각각을 관찰하기: 6개의 발달이정표
1. 관찰 리스트
제6장 부모 관찰하기
1. 자신을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
2. 부모를 위한 일반 지침서
제7장 정서와 상호작용: 지능 발달의 열쇠, 자아감, 사회적 역량
1. 바람과 정서를 행동으로 연결하기
2. 의사소통 욕구
3. 학습 기초로서의 정서
4. 지능의 뿌리
5.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의 정서와 특정한 도전 과제
제2부 정서 및 지적 성장을 촉진시키기
제8장 플로어타임 접근법
1. 플로어타임의 기본 사항
2. 치료사 및 교육자를 위한 플로어타임 접근법
제9장 플로어타임 Ⅰ: 주의, 참여 및 친밀감-아동이 세상에 흥미를 갖고 사람들과 연결되도록 돕기
1. 상호적인 즐거움 발견하기
2. 아동의 기분에 적응하기
3. 감각을 통해 아동의 주의를 유지하기
4. 아동의 장점을 활용해서 도전 과제 해결하기
5. 아동으로부터 신호 받기
6.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