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제1장 고향, 가계 및 소년시대
1. 사마천의 고향
2. 근원이 길이 흐르는 세계(世系
3. “사마천이 용문에서 나다”
4. 사마천의 생년과 자(字
5. “10세에 고문을 외다”
6. “황하의 북쪽 용문산 남쪽에서 농사를 짓고 가축을 치다”
7. 무릉으로 이사하다
제2장 출사와 호종(扈從
1. 20세에 장유(壯游에 나서다
2. 낭중(?中으로 출사하다
3. 사명을 받들어 서쪽 파촉 이남으로 가다
4. 무제를 호종하다
5. 섶을 지고 황하를 막다
제3장 가학 연원과 사승
1. 진(秦나라의 명장 사마조(司馬錯
2. 진나라 철관 사마창과 한나라 시장 사마무택
3. 동중서에게서 학문을 배우다
4. 공안국에게 옛일을 묻다
5. “지성선사” 공자를 사숙하다
제4장 사마천의 부친 사마담
1. 출사와 사승
2. 다시 천관학을 떨치다
3. 육가의 요지를 논하다
4. 봉선 의식을 제정하다
5. 『태사공서』의 핵심을 말하다
6. 사마천에게 유명을 남기다
제5장 발분저서(發憤著書
1. 태사령을 이어받아 잠심하여 역사를 수찬하다
2. 태초력을 제정하다
3. 『사기』의 집필 범위를 수정하다
4. 호수의 물음에 답하여 역사를 짓는 의례(義例를 말하다
5. 이릉의 화를 당하다
6. 발분저서
제6장 체제가 웅대하고 생각이 정밀한 역사 저작
1. 넓고 큰 오체의 결구
2. 변화에 통달한 역사 내용
3. 『사기』의 취재(取材 의례
4. 실록 정신
제7장 『사기』의 문학적 성취
1. 『사기』 문학성의 정의
2. 사마천의 문학관과 미학관
3. 사마천이 역사 인물을 빚어내어 전형화하는 방법
4. 『사기』 산문 서사의 예술 특색
제8장 사마천의 사상
1. 천인관
2. 정치관
3. 경제관
4. 역사관
5. 전쟁관
6. 민족관
7. 도덕관
8. 인재관
제9장 대일통 시대의 총아
1. 『사기』의 탈고와 수정
2. 사마천의 졸년
3. 『사기』가 탄생한 역사적 조건
추천사
“사마천의 사상 및 사학 성취 방면에 불후의 가치를 천명하였다.”
- 장광쉐 (蔣廣學, 난징대학 중국사상가연구센터 교수
“개척적이고 건설적이며, 독창적 견해를 갖춘 방대한 저작이다.”
- 자오지후이 (趙吉惠, 산시사범대학 역사학 교수, 중국역사문헌연구회 부회장
“새로운 시각으로 중국사상가의 비림(碑林에 사마천의 큰 비석을 세웠다.”
- 쑹솨캉 (宋刷康, 지린성 베이화대학 교수, 중국사연구회 고문
“앞 세대 사람들이 미처 밝히지 못한 것을 밝혔다.”
- 라이커홍 (來可泓, 상하이대학 문학원 교수, 중국역사문헌연구회 상무이사
책 속에서
사마담이 경사로 출사하였을 때 사마천은 고향에 그대로 남겨두는 것이 가학의 계몽적인 교육을 받기에 가장 좋은 조건이었다. 사마천이 경사에 이르러 무릉 같은 곳에 머물면서 송독하는 것은 가장 열악한 조건이었다. 무릉읍은 이제 막 건설되기 시작하였고 경사인 장안과 80리 떨어졌으니 어떻게 독서를 할 조건이었겠는가? 사마천은 고향에서 가학을 이어받아 4~5세 때 글을 읽고 글자를 알 수 있었으며, 10세에는 고문 서적에 통달할 수 있었다. 사마천은 고향에서 마을의 스승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가학의 스승과 풍부한 장서가 있었으며 풍광이 수려하여 배경이 사람에 아주 적합하였다. 19세 이전에 사마천은 고향에서 농사짓고 공부를 하면서 해박한 학식의 기초를 다졌다. 원삭 2년 사마천은 19세였으며, 한무제는 부호의 집을 무릉으로 옮겼다. 이 시점이 되어서야 사마천은 비로소 경사로 가는 길에 오를 수 있었다. 이때 백성을 옮겨 경사인 무릉을 채우는 일이 없었다 하더라도 사마천은 고향을 떠나려 하였다. 사마천이 고문을 익혀 역사를 편수하는 기본적인 공을 다지는 것이 고향에서는 이미 받아들여질 수 없었기 때문이다. 사마천은 경사에 이른 이듬해인 원삭 3년에 행장을 꾸려 여행을 떠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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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천의 일생에 걸친 여행은 세 가지 상황이 있다. (1 20세의 장유(壯游. 대강(大江 남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