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스피치 1
제1장 스피치 3
1 스피치 정의 4
2 스피치 용어의 개념 4
1 수사학 4
2 설득 5
3 화법 5
4 화술 6
5 연설 6
6 웅변 7
7 토의 8
8 토론 8
9 면담과 면접 9
10 대화 9
11 커뮤니케이션 9
3 스피치 교육 10
1 스피치 교육의 역사 10
2 우리나라 스피치 교육 11
3 스피치 교육의 목적 13
4 스피치 구성 요소 14
1 화자 14
2 청자 15
3 내용 15
4 상황 16
5 스피치 유형 16
1 스피치 상황에 따른 분류 17
2 스피치 목적에 따른 분류 18
3 스피치 실행방식에 따른 분류 19
제2장 커뮤니케이션 이론 21
1 커뮤니케이션 정의 22
1 커뮤니케이션 정의 22
2 커뮤니케이션 연구동향 및 종류 23
3 대인 커뮤니케이션 24
2 커뮤니케이션 모형 29
1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론 29
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41
3 커뮤니케이션 기법 51
1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 기법 51
2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55
3 언어의 종류 57
4 비언어적 의사소통 58
제3장 수사학 65
1 수사학 정의 66
2 수사학의 학적 지위 66
1 수사학과 변증법 67
2 수사학과 정치학 70
3 수사학적 삼각형 71
1 에토스(ethos 71
2 파토스(pathos 72
3 로고스(logos 73
4 수사법의 분류 75
1 비유법(Figure of Speech 76
2 강조법(Emphasis 82
3 변화법 86
제4장 동기부여 이론 93
1 동기부여 정의 94
1 동기부여의 정의 94
2 동기부여의 중요성 94
3 동기부여의 순환과정 95
2 자기결정성 동기이론 96
3 동기부여 기조이론 99
1 내용이론 99
2 과정이론 109
제5장 설득적 의사소통 121
1 설득적 의사소통의 정의 122
2 설득적 의사소통의 주요 속성 123
1 의도성(Conscious intent 1
책 속에서
머리말
세상에 울림을 주는
논리적인 발표 기법 발간에 즈음하여
스피치는 그리스 · 로마에서 정치연설이나 법정에서의 변론에 효과를 올리기 위한 화법연구에서 기원한 학문으로, 담화를 통해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기술을 총칭하는 수사학에서 기원하였다. 스피치는 한 사람의 화자가 중요한 문제에 대해 충분히 준비하여, 다수의 청자를 상대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행위이다. 그리고 좋은 스피치란 청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설득함으로써 청자의 신념이나 행동을 새롭게 세우거나 강화 또는 변화시키는 것을 일컫는다.
스피치는 의사소통에 있어, 과거부터 현재까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현대 문명 정보화 사회에서의 스피치는 말하기와 듣기, 프레젠테이션 시각자료 등이 매우 강조되고 있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중 앞에서 서는 것을 두렵고 어렵다는 생각에 스피치를 피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스피치의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예를 들어 조직사회 내에서 좋은 스피치는 ‘자기 PR’, ‘조직홍보 마케팅 전략’ 등에서 논리적이며 설계적인 자신을 표현함에 탁월하며, 직급이 높아질수록 그 책임과 리더십을 평가받는 것에도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또한, 좋은 스피치는 자신의 사회관계 내에서도 중요하다. 가족, 친지, 친구 등 모임이나 행사에서도 자신의 명석한 주장을 표현함으로써 통해 청중들의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 낸다.
오늘날 이렇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은 당장 좋은 결과를 내기가 쉽지 않지만,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만 있다면 누구나 좋은 스피치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스피치를 원하는 사람은 ‘어떻게 청자에게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수요자에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스피치와 프레젠테이션’ 관련 서적들은 주로 방송국 앵커와 같은 직업적 스피치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저술된 책이나,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