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최신 부동산개발론 : 이론과 실무, 제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한
저자 윤영식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3-02-28
정가 35,000원
ISBN 9791130316758
수량
제1장
부동산개발론의 기초

제1절 부동산개발환경변화와 디벨로퍼의 대응전략 4
1. 제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  4
2. 부동산시장의 글로벌화  7
3. 부동산시장의 융·복합화  8
4. 부동산 관련 인구 및 가구와 경제패턴의 변화  10
5. 부동산개발환경변화에 따른 개발투자 전략  10
6. 글로벌 거시경제 및 부동산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디벨로퍼 대응방안  15
제2절 부동산의 특성이 개발에 미치는 영향 42
1. 부동산의 개념과 분류  42
2. 부동산의 특성  42
3. 부동산의 특성이 개발사업에 미치는 영향  43
4. 부동산개발사업에 공부서류와 용도지역의 가능 건축물 활용방법  47
제3절 부동산개발의 개념과 종류 55
1. 부동산개발의 개념  55
2. 부동산개발 관련 유사개념   56
3. 부동산개발의 종류  59
4. 부동산개발업의 한국표준분류방식에서의 규정  72
5. 부동산개발사업의 특징  73
제4절 부동산개발론의 학문적 성격과 위치 74
1. 부동산개발론의 정의  74
2. 부동산개발론의 위치  75

제2장
부동산개발의 일반적 절차

제1절 부동산개발과정과 개발업자의 역할 82
1. 부동산개발과정의 종류  82
2. 부동산개발업자의 역할 및 참여자  84
제2절 개발 단계별 수행 작업 및 참여자의 역할 87
1. 개발과정 단계별 수행 작업  87
2. 부동산개발과정에 참여하는 전문가의 역할  97
3. 공공의 역할  107
제3절 부동산개발사업의 리스크 관리 109
1. 부동산개발 리스크의 개념  110
2. 개발 리스크의 분류 및 리스크 정량화 시도  110
3. 부동산개발사업 리스크 유형  111
제4절 부동산개발사업의 단계별 리스크 관리 113
1. 사업구상 단계  113
2. 예비적 타당성 검토단계  114
3. 부지확보 단계  117
4. 사업타당성 분석단계  119
5. 협상 및 계약체결 단계  121
6. 건설단계  122
7. 마케팅 단계  
책 속에서

머리말

2007년 1월 ‘부동산개발학’을 시작으로, 2016년 3월 「부동산개발론(제3판」을 출간한 지도 벌써 6년이 지났다. 지금까지의 부동산시장은 양호한 입지의 땅만 확보하면 무조건 돈을 버는 독점구조였으나, 2020년을 기하여 제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사태로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정보와 자금의 이동하는 방식이 완전히 바뀌면서 독점구조가 깨져버렸다. 그러므로 부동산가치를 높이려면 양호한 입지의 개발상품을 고르는 데 그치지 않고 수요자에게 어떤 브랜드가치나 서비스를 제공할지 전략적으로 사고해야 한다.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로 IT 기술과 통신기술이 다른 산업과 연결되고 융합되는 산업 환경의 변화를 의미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이로 인해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이를 클라우드 빅데이터로 만들어 인공지능(AI으로 제조, 서비스, 스마트데이터 분야로 구분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데이터를 통한 정보 분석으로 예측가능케 하여 홍보활동이나 마케팅전략에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결국 부동산개발사업에도 프롭테크라는 이름으로 개발사업의 여러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즉 부동산개발환경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교육, 재택근무, 온라인 쇼핑, 온라인 뱅킹업무 등 비대면 분야의 사업도 급격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시대 전국 도시계획, 스마트시티, 전자지도 등과 지목이 전답이나 임야에 적용되는 자연생태도, 경사도, 임상도, 등고선 등 760여 개 공간정보를 현행법 기준에 따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인 GisLaw가 등장하였다. 이를 활용한다면 개발사업 관련법규 검토와 입지분석 그리고 상권분석도 제한적이나마 기본적으로는 가능하다. 최근에는 부동산·공간 빅데이터/AI 전문기업, 빅밸류의 플랫폼과 Richgo Mas는 우리나라 부동산에 관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지능을 통해 입지분석과 시장분석을 자세히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