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I부 현대소설 교육의 목표와 지향
1장 현대소설의 장르적 특징
1 소설의 서사성과 허구성
2 장편소설의 역사적 맥락, 근대 자본주의
3 리얼리즘과 근대소설
4 근대소설의 두 지향, 즐거움과 예술성
2장 현대소설 교육의 목표
1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장
2 윤리적 삶의 가능성에 대한 탐색
3 심미적 경험의 확대
3장 현대소설 교육의 관점과 내용
1 현대소설 교육의 관점
2 현대소설 교육의 내용 범주
II부 현대소설의 특징과 현대소설 교육의 접근
4장 인물 형상화 원리와 인간 탐구
1 인간 탐구로서의 소설 인물 읽기
2 인물 유형론과 형상화 방법
3 현대소설 인물 읽기의 교육적 모형
5장 시공간적 배경의 기능과 현실 이해
1 소설에서 시공간적 배경의 의미
2 소설에서 시공간적 배경의 기능
3 소설 교육에서 시공간적 배경의 문제와 교육 방향
6장 플롯의 구성 원리와 이야기 문법
1 사건을 서술하는 방법
2 사건의 연결에 작용하는 플롯
3 플롯의 유형
4 플롯의 단계와 사건 전개
5 서사 구성 전략으로서의 플롯
6 플롯과 이야기 문법: 플롯의 소설 교육적 함의
7장 서술의 미학과 이야기의 색채
1 소설의 서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 시점 유형론을 넘어서
3 서술을 가르치기
8장 현대소설의 변화와 소설 교육의 미래
1 리얼리즘 소설
2 모더니즘 소설
3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4 이후의 변화와 소설 교육
III부 활동 중심 현대소설 교육의 내용
9장 해석, 감상, 비평 중심의 현대소설 교육
1 작가, 텍스트, 독자에 대하여
2 독자의 소설 읽기 첫 번째: 해석
3 독자의 소설 읽기 두 번째: 감상
4 독자의 소설 읽기 세 번째: 비평
5 해석, 감상, 비평 활동의 실제
10장 현대소설 재구성과 창작
1 장르 체험과 가치 생산의 소설 창작 경험
2 기성 소설에 대한 창조적 재구성 활동
3 완성형 소설 창작의 일반적 단계
4 창작 주
“선생님, 공부할 게 너무 많아서 힘들어요.”
챗GPT가 시도 쓰고, 소설도 쓴다는 오늘. 소설보다는 웹툰이 익숙하고, 소설이라면 핸드폰 화면 속의 웹소설을 떠올릴 학생들에게 ‘현대소설’을 가르쳐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배워야 할 것은 점점 늘어나는데, 우리 학생들에게 현대소설의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일단 소설은 재미있다. 그러나 소설의 재미는 말초적인 즐거움에 그치지 않는다. “진실을 탐구하는 가운데 인간을 이롭게 할 힘을 가”지기 때문이다. 해서 우리는 여전히 학교에서 소설을 배우고 가르친다.
그런데 ‘허구의 세계를 창조함으로써 인간과 삶의 진실을 탐구한다’는 특징은 현대소설에만 국한하지 않는다. 그래픽 노블, 만화, 웹툰,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서사예술로 확장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문학의 기본 장르로서 소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은 다양한 매체에 대한 이해와 분석으로 확장될 수 있다. 복잡한 세상에서 여전히 현대소설을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 까닭이다. 또한 현대소설 교육 내용이 다양한 매체에 적용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진화해야 하는 이유다. 『현대소설교육론』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소설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고요?
중고등학교 국어 수업에 더 이상 그런 개념은 없습니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삼인칭 전지적 시점의 번역 오류지만, 오랫동안 삼인칭 전지적 시점을 대신하여 널리 쓰여 왔다. 삼인칭 전지적 시점의 소설에서 작가와 서술자의 거리가 가까워, 서술자를 작가로 착각하여 생긴 오해다. 그런데 앞으로는 ‘삼인칭 전지적 시점’이라는 용어도 사라질 수 있다. 서술자의 위치와 말하기 방식을 기준으로 시점을 구분하는 방식, 즉 일인칭 주인공 시점, 일인칭 관찰자 시점, 삼인칭 전지적 시점, 삼인칭 관찰자 시점이라는 유형화가 소설의 서술을 설명하는 데 한계를 보이기 때문이다. 『현대소설교육론』은 기존 시점 유형화의 정확한 개념과 한계를 설명하고, 그것을 넘어서기 위한 서사적 소통 구도와 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