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4
1부 의미론과 의미
1장 국어학과 의미론
1 의미론의 연구 대상 14
2 해석의 세 단계 28
2장 의미의 정의와 유형
1 의미 탐색의 위치 40
2 의미의 정의 44
3 의미의 유형 53
2부 어휘와 의미
3장 의미 영역과 의미 분절
1 어휘로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 74
2 의미 부류와 의미 관계 79
3 의미 분절과 의미 분석 84
4장 의미 구분과 의미 관계
1 의미 구분: 단의어, 다의어, 동음이의어 96
2 의미 관계 107
5장 의미의 확장
1 다의어와 의미 확장 138
2 의미 확장에 대한 인지 의미론적 관점 145
3 은유와 환유에 의한 의미 확장 150
6장 의미 변화
1 의미 변화의 유형 172
2 의미 변화의 원인 182
3 의미 변화의 과정 189
3부 문장과 의미
7장 문장 의미의 연구 방법
1 문장 의미의 특성 198
2 참 조건 의미론 206
3 의미 규칙의 표상 방법 211
8장 지시와 양화
1 지시 232
2 양화 244
9장 의미역과 구문
1 사태와 문장 260
2 사태 참여자와 의미역 264
3 사태와 구문 271
4 구문의 유형 278
10장 시제·상·양태
1 시제 288
2 상 297
3 양태 306
4부 발화와 의미
11장 전제
1 전제의 개념과 유형 322
2 의미론적 전제 325
3 화용론적 전제 334
4 의미론적 전제와 화용론적 전제의 관계 346
12장 화행
1 화행의 개념과 국면 354
2 화행의 유형 359
3 화행의 적정 조건 364
4 간접 화행 367
13장 함축
1 말하는 것 이상의 의미 378
2 대화함축과 협력의 원리 382
3 관습함축 394
4 그라이스의 의미 모델 398
14장 공손성
1 공손성의 개념 406
2 대화 격률의 관점에서 본 공손성 411
3 체면 보호의 관점에서 본 공손성 419
참고문헌 43
말의 어딘가 붙어 있을 진정한 의미를 찾아서
‘의미’란 도대체 말의 어디쯤 붙어 있을까? 이 책에서 의미론을 설명하는 첫 문장에는 ‘견월망지(見月忘指’라는 말이 등장한다. ‘달을 보려면 손가락은 잊어라’는 뜻이며, 속뜻은 ‘본질을 보려면 그 형식이나 수단에 집착하지 말라’ 정도 된다. 하지만 언어학자들이란, 비유하자면, 그 손가락을 연구하는 사람들이다. 어찌 됐든 달을 가리키려면 ‘손가락’이 필요해서다. 그러므로 의미학자들도 손가락을 바라본다. ‘손가락의 어디쯤 의미가 붙어 있을까’를 주로 생각하지만 가끔은 달(본질을 흘끔거린다. 의미학자는 언어학자 중에서 가장 본질을 의식하는 부류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열심히 손가락(수단을 보면서 가리키려는 것이 달이 내뿜는 하얗고 찬란한 빛인지, 동그스름한 달의 복스러운 모양인지, 그것에 따라 더 정확히 달을 가리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찾아내려 한다. 자연스럽게 의미론은 기호와 음성, 통사 구조를 전부 들여다보며 이들이 바뀌었을 때 의미가 어떻게 바뀌는지로 탐구의 영역을 넓혀간다. 같은 단어들의 나열 순서만 달리했을 뿐인데도 의미는 자꾸만 바뀐다. 같은 말을 했는데 어떤 상황에서는 전혀 다른 의미가 되어버린다. 『한국어 의미론』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과 의미론과의 관계를 각각 설명하면서 언어학에서의 의미론의 위치를 총체적으로 가늠한다. 그렇다.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할 일이 많은 것이다.
“잘했다, 잘했어!”의 의미를 알기 위해 필요한 것들
똑같은 말의 의미가 시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말하는 이에 따라, 그리고 그 당시의 정서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한다. 책에 나오는 사례를 따라 하나하나 따져보면 매일 사용하는 말조차 생경하게 느껴질 지경이다. 예컨대 말에 담긴 ‘정서적 의미’에 관해 말하지 않고는 “잘했네”가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없다. 여기서 의미는 단어나 문장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발화 당시의 심적 태도로 결정된다. 이미 정의된 개념적 의미나 내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