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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대중고고학 - 한강문화재연구원 학술총서 14
저자 닉 메리먼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
출판일 2023-02-27
정가 33,000원
ISBN 979116707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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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말

1장 서론: 대중고고학의 다양성과 불협화음
1. ‘대중’이란 무엇인가?
2. ‘대중고고학’의 정의
3. 대중을 참여시키는 목적
4. 소통과 해석에서의 논점
5. 소통과 해석에서의 과제
6. 이해당사자들
7. 맺음말

1부 대중화: 소통과 해석

2장 미국의 대중고고학
1. 머리말: 미국의 대중고고학
2. 대중적 인식의 초기 발전
3. 고고유적을 위한 올바른 정책: 루스벨트와 보존운동
4. 1930년대의 ‘뉴딜’고고학
5. 문화자원관리의 발전
6. 철학과 방법론의 변화
7. 고고학과 문화자원관리: 관리의 위기
8. 고고학에서의 종족성과 쟁점
9. 교육고고학의 출현
10. 미국의 대중고고학: 과거, 현재, 미래

3장 북미 지역의 고고학과 대중교육
1. 현행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2. 맺음말
감사의 말

4장 대중을 박물관 고고학에 참여시키기
1. 머리말
2. 박물관의 힘
3. 고고학을 위한 봉사자로서의 고고학박물관
4. 대중으로의 시각 전환
5. 접근성과 포함의 문제
6. 디지털 접근성
7. 비공개 자료
8. 과거를 직접 체험하다
9. 대여 상자
10. 적극적 대외봉사활동과 포용
11. 고고학과 문화적 다양성
12. ‘고고학의 예술’
13. 관찰
감사의 말

5장 고대 이집트의 발견: 페트리박물관과 대중
1. 머리말
2. 청중과 질문
3. 아마추어와 ‘대안적’ 이집트
4. 연구에 대하여
5. 연구 결과
6. 가장 인기 있는 시대
7. 가장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생각과 이미지
8. 고대 이집트인의 피부색
9. 현대 이집트에 대한 느낌과 고대 이집트와의 관계
10. 고고학에 대한 느낌
11. 고대 이집트의 현대와의 관련성
12. 어린이와 교육
13. 맺음말: 박물관을 위하여

6장 대중에게 고고학을 보여주기: 현장에서의 통찰력 구축
1. 해석과 전시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2. 표현 형식
3. 방문자의 구성
4. 구성주의 유적
5.
대중과 고고학이 왜,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대중고고학이 진행된 현황을 알려준다

1장 “대중고고학의 다양성과 불협화음”은 대중이라는 개념의 형성과 정의, 대중과의 소통과 해석에서 대중 참여와 이해당사자 등의 주제를 다루었다. 2장 “미국의 대중고고학”은 미국에서 대중고고학의 출현과 성장 과정을 다루고 문화유산과 관련된 법령과 제도의 정비, 그리고 1930년대 경제 대공황의 극복계획으로서 ‘뉴딜’고고학 등을 소개했다. 3장 “북미 지역의 고고학과 대중교육”에서 캐롤라인 스마드즈 프로스트(Karolyn Smardz Frost는 고고학 교육자와 학교 교과과정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교육자료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대된 것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4장 “대중을 박물관 고고학에 참여시키기”는 대중을 박물관 고고학에 참여시키는 문제를 다루었다. 5장 “고대 이집트의 발견: 페트리박물관과 대중”은 영국 런던대학의 고대 이집트 유물을 전시한 페트리박물관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대중의 문제를 다루었다. 6장은 대중에게 고고학을 보여주는 방식과 현장에서의 통찰력 구축 문제를 다루었다. 7장 “고고학과 영국 매체”는 언론 매체를 바르게 활용하여 정확한 정보를 대중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국가적 또는 애국적 사업으로서 발굴에 대하여 언론 매체를 통해 홍보할 때의 문제도 성찰해보아야 함을 지적하고 어떻게 고고학이 언론 매체를 이용하는지를 다루었다. 8장 “더 민주적인 고고학을 향하여?: 인터넷과 대중고고학의 실제”는 인터넷과 대중고고학의 실천 문제를 다루면서 인터넷 연결망은 무엇이고 왜 우리가 관심을 두어야 하는지의 문제, 쌍방향 소통의 과제와 더 민주적인 고고학을 추구하는 문제를 논의했다. 9장은 21세기 고고학과 권위에 대하여 논의했다. 10장은 브라질에서 대중고고학이 전개된 과정을 소개했다. 11장 “누구를 위한 고고학인가: 고고학자 혹은 지역주민?”은 동아프리카의 사례를 통하여 고고학이 고고학자 혹은 지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