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유아과학교육 :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활용한 (2판
저자 김승희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3-03-10
정가 22,000원
ISBN 9788999728433
수량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유아과학교육의 기초

제1장 과학이란 무엇인가
1. 과학의 본성
1 과학의 정의
2 과학의 구성요소
2. 현대 과학과 사회
1 과학이 인간의 삶에 미친 긍정적 영향
2 과학이 인간의 삶에 미친 부정적 영향
3 과학의 가치

제2장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1. 과학 관련 경험
1 영유아기의 과학 관련 경험
2 아동기의 과학 관련 경험
3 청년기의 과학 관련 경험
2.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1 과학교육을 어려워하는 이유
2 과학 교수 불안
3 과학 교수 효능감
3. 과학적 소양
1 과학적 소양의 필요성
2 과학적 소양의 정의
3 과학적 소양의 평가

제3장 유아와 과학
1. 유아의 특성
1 유아의 과학적 재능
2 과학 활동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1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2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3. 유아과학교육의 역사
1 미국 과학교육의 역사
2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역사
3 유아과학교육의 발달 과정

제2부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제4장 과학지식
1. 유아의 개념
1 유아의 개념 형성
2 유아의 오개념
2. 자연과학에 대한 유아의 개념
1 유아의 물리학 개념
2 유아의 화학 개념
3 유아의 생물학 개념
4 유아의 지구과학 개념

제5장 과학적 방법
1. 과학적 탐구능력
1 관찰
2 비교
3 분류
4 측정
5 의사소통
6 추론
7 예측
8 실험
2. 탐구능력 평가
1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제6장 과학 태도
1. 과학적 태도
1 호기심
2 적극성
3 솔직성
4 객관성
5 개방성
6 협동성
7 비판성
8 판단 유보
9 끈기
2. 과학 태도 평가
1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제3부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제7장 교수-학습 패러다임
1.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
2. 구성주의
1 인지적 구성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