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프롤로그 04
PART 01 _ 수레 자체를 도둑질하라!
닭도 제가 사람이라는 것을 알까요? 16
부정의 부정 19 | 냉소적 소비자 22
페티시 소비자와 환상 24 | 우울증과 마케팅 29
PART 02 _ 싱글라리티로 컨셉 플래닝하라!!
『마케팅 불변의 법칙』 34
마케팅 불변의 법칙은 없다 43
『블루오션 전략』 47
, 이것은 바로 싱글라리티 55
X, 이것은 바로 싱글라리티 58
영(Zero-제도와 이분적 경쟁 60
모든 규정은 부정이다 62 | 제욱시스의 포도 65
파라시오스의 베일 67 | 69
눈(目 컨셉 플래닝 72 | 시선(視線 컨셉 플래닝 77 싱글라리티 컨셉 플래닝 1 86
스티브 잡스와 롤랑바르트의 ‘신화’ 91
멘토는 타자의 시선 즐기기이다 95
To see is to believe 97
포지셔닝 컨셉 플래닝 99 | 마들렌 과자(기호 107 싱글라리티 컨셉 플래닝 2 111
PART 03 _ 빨간 약을 찾아라!!!
상징계라는 브랜드들의 장 124
와 틈(공백 127
외설적 보충항의 양가성(兩價性 130
남성과 여성의 성차(性差공식 135
주인기표와 벌거벗은 임금님 137
대표 브랜드 마케팅 141 | 후발 브랜드 마케팅 144
히스테리 브랜드 마케팅 148 | 진리는 여성이다 155
고흐의 157
포틀래치와 160
와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 162
반자 도지동(反者 道之動 167
외부 마케팅의 브랜드 광고 컨셉 170
은 마케팅이다 179
싱글라리티 컨셉 플래닝 3 181
유명 모델 캐스팅 188 | 응시와 베네통 190
회상과 재인 193
과
출판사 서평
광고 · 마케팅, 인문학과 정신분석학으로 도발하기
『싱글라리티』는 도발적이고 불온한 광고 · 마케팅 책이다. 왜냐하면 기존 광고 · 마케팅인 우리 브랜드 자리 매김 시키기를 과감하게 버리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습관적으로 맵을 그리는 것을 그만 두라는 것이다.
그 대신에 소비자가 불쾌할 정도로 우리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할지를 먼저 생각하라는 것이다. 불쾌까지도 좋아 하도록 만들까를 먼저 고민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불쾌까지를 고려한다는 것은 예를 들자면 경제학의 한계 효용 법칙을 허문다는 의미이...
광고 · 마케팅, 인문학과 정신분석학으로 도발하기
『싱글라리티』는 도발적이고 불온한 광고 · 마케팅 책이다. 왜냐하면 기존 광고 · 마케팅인 우리 브랜드 자리 매김 시키기를 과감하게 버리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습관적으로 맵을 그리는 것을 그만 두라는 것이다.
그 대신에 소비자가 불쾌할 정도로 우리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할지를 먼저 생각하라는 것이다. 불쾌까지도 좋아 하도록 만들까를 먼저 고민하라는 것이다.
여기서 불쾌까지를 고려한다는 것은 예를 들자면 경제학의 한계 효용 법칙을 허문다는 의미이다. 효용이 한계에 달한 상품은 폐기되어야 하는데도 그렇지 않고 더욱 각광받는 현상을 한계 효용의 법칙은 설명할 수 없다. 아이폰 4는 수신불량의 치명적 약점이 있는데, 그렇다면 이 제품은 그 효용이 한계에 달해서 폐기되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선택한다는 점을 한계 효용의 법칙은 설명하지 못한다. 이것은 한계 효용의 법칙이 쾌의 욕구 충족의 차원만을 고려하고 쾌의 욕구 충족 너머에 있는 불쾌의 충동의 향유의 차원을 배제한데서 비롯한다.
따라서 『싱글라리티』에서 말하는 ‘싱글라리티’란 기존 광고 · 마케팅의 맹점인 불쾌의 충동의 차원을 광고 · 마케팅에 적용한 개념이다.
[출판사 서평란 글]
싱글라리티, 자기 분야인 광고 · 마케팅을 허무는 것이 곧 다른 분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