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이산가족의 아픔 (통일 의지
멀리 있는 친구 | 통일전망대를 다녀와서, 천 년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국립경주박물관 | 통일은 필요한가
B 두 얼굴의 학교생활 (정의
오징어 싸움 | 바보 공주 | 학교 폭력 방관자는 유죄인가
C 모두를 위한 세상 (존중
당신의 의견은? |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 | 장애인 의무 고용 필요한가
D 법 사랑 행복 사회 (준법
재판을 신청합니다 | 대한민국 초대 대법원장 김병로 | 법에도 관용은 필요한가
현직 초등교사가 만든 EBS 초등논술
통합 교과의 내용에 따라 선정된 주제 글 읽기!
5단계 전략을 통해 생각하는 능력 키우기!
■ 『EBS 논술톡』의 구성과 특장
1. 『EBS 논술톡』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독서 논술 교재입니다.
『EBS 논술톡』은 초등학교의 단계별 특징에 맞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워크북 형식의 초등 독서 논술 교재입니다. 또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향상시켜 주는 읽기와 쓰기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초등학교 때 읽기와 쓰기 활동을 통하여 습득한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은 모든 교과 학습의 바탕이 되고 사람다운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큰 자양분이 됩니다.
2. 『EBS 논술톡』은 창의 인성 교육에 부응하는 독서 논술 교재입니다.
『EBS 논술톡』은 최근 창의 인성 교육의 필요성에 부응하여 나 · 가족, 이웃 · 동네, 국가 · 세계 등 4개의 대영역으로 구분하고, 인성 덕목 18개의 가치 요소로 나누어 학년별로 체계화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인성 덕목 18개의 가치 요소는 학년별 특성에 맞도록 구성하여 하나의 주제로 이야기 글, 기타 글, 논술 주제로 구분하였습니다. 또 소주제를 제시하여 동화, 칭찬하는 글, 기사문, 광고문 등의 특성에 맞게 짜임새 있는 글로 조직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그 의미를 생각하게 하며, 이를 어떻게 읽고 자기 것으로 소화시킬 것인지 그에 대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3. 『EBS 논술톡』은 단계별 활동 중심의 독서 논술 교재입니다.
『EBS 논술톡』은 단순히 글을 읽고 써 보는 활동이 아닌, 각 소주제에 따라 생각틔우기, 생각키우기, 생각피우기, 생각퍼뜨리기의 4단계로 구성하여 읽고 쓰고 생각하는 활동을 하나의 과정으로 통합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생각틔우기
- 글을 읽기 전에 글의 배경을 먼저 알아 보고, 자신의 경험을 생각하며 낱말을 익히는 활동을 합니다.
○ 생각키우기
- 일정한 기준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