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다
2. 기명, 복교 떡을 전교에 나누어 주다
3. 어린 부부, 부부싸움을 하다
4. 보담이에게 도움을 요청하다
5. 공부 방법을 의논하다
6. 집중을 위해 노력하다
7. 공부가 싫어진 이유
8.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9. 목교와 꿈을 가져라
10. 전국연합학력평가 날짜가 나오다
11. 우등생에게는 공부 습관이 있다
12. 다들 공부 잘하고 있지
13. 학력평가 시험을 보다
14. 현규는 왜 커닝을 하려는 걸까
15. 변변의 공부법을 듣다
16. 꿈을 정하다
17. 쌍날파가 접근해 오다
18. 축하파티를 하다
19. 현규의 사연을 듣다
20. 변변과 줌 회의를 하다
21. 현규에게 스톱워치 집중법을 알려 주다
22. 문학의 밤 행사에서 글을 발표하다
23. 은지의 비밀이 드러나다
미리 읽어 본 독자 평가단 한마디
까칠한 재석이,
꿈을 향해 한발 내딛다!
아빠가 되어 개과천선한 기명은 대학에 들어가 전문적으로 공부해 떡집을 크게 키우겠다는 포부를 갖고 1학년으로 복교한다. 이번에도 당연히 기명을 돕기 위해 의리파 재석과 친구들이 총출동한다! 기명뿐 아니라 작가가 되고 싶은 재석, PD가 되려는 민성, 아나운서가 꿈인 향금 역시 전교 1등인 보람과 호진의 학습법뿐 아니라 멘토인 김태호 선생님, 변변의 조언을 들으며 성적을 올리기 위한 공부법을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데……. 하지만 기초가 없고 집중력이 약한 재석과 기명, 친구들은 마음먹은 대로 성적이 오르지 않아 답답해한다. 이 와중에 조폭인 쌍날파가 독버섯처럼 학생들에게 다가와 촉수를 뻗치며 불량서클을 재건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과연 재석과 친구들은 조폭들을 물리치고 성적을 올릴 수 있을까?
고정욱 작가는 청소년들에게 아직은 멀게만 느껴지는 미래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 포기하지 말고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서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진지하게 우등생과 사회 멘토의 공부법을 논의하고, 무엇보다 공부는 원하는 것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므로 꿈을 위한 훈련과 연습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조금은 더 쉬워진다고 강조한다. 책의 마지막에 있는 ‘이 책을 먼저 읽은 학생 독자 평가단의 한마디’는 공부에 대한 학생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제시하기에 한층 현실감을 높인다.
도대체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고,
또 왜 해야 하는 걸까?
모든 청소년에게 공부는 최고의 고민으로, 단언컨대 공부를 못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은 단 한 명도 없을 것이다. 공부하겠다고 책상 앞에 장시간 앉아 있고, 유명 학원을 찾아서 다니고, 족집게 과외를 받는다고 다들 난리다. 그런데도 왜 성적이 올라갔다는 아이들의 이야기보다 갈수록 공부를 힘들어하며 포기하는 학생들 이야기만 더 많이 들려올까? 왜 공부 스트레스로 좌절하고 몸과 마음이 아픈 아이들까지 생기는 걸까?
매년 350회 이상 다양한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