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이야기와 놀이가 있는 수학 시간 2
저자 조성실
출판사 교육공동체벗
출판일 2014-03-03
정가 22,000원
ISBN 9788968800092
수량
VI 도형
1. 입체도형
01 입체도형을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 끼리끼리, 같은 모양을 모으자
02 쌓기나무 놀이 도입하기 양치기 소년의 지혜
03 직육면체 도입하기 직육면체를 공부하자 ①
04 직육면체에서 면의 관계 알기 직육면체를 공부하자 ②
05 직육면체 겨냥도 익히기 직육면체 겨냥도
06 직육면체의 전개도 익히기 평면이 입체로 변하는 마술
07 입체도형과 각기둥 도입하기 입체도형을 공부하자
08 각기둥 익히기 각기둥은 같지만 달라요
09 각뿔 익히기 각뿔을 공부하자
10 원기둥의 도입과 특징 알기 원기둥을 공부하자
11 원뿔의 도입과 특징 알기 흙으로 만드는 자연스런 도형, 원뿔
12 쌓은 모양을 보고 규칙 찾기 놀면서 쌓기 공부를 하자
▶ 쌓기나무를 이용한 놀이 소마큐브
2. 평면도형
01 네모, 세모, 동그라미 익히기 모양 나라의 모양 학교
▶ 평면도형 익히기 색종이로 세모 네모 만들기
02 선분과 직선 개념 알고 익히기 실을 가지고 놀아요
03 삼각형과 사각형의 특징 알고 익히기 놀이를 하며 다른 점을 느낄 수 있어요
04 원의 특징 알고 익히기 원을 공부하자
▶ 원의 요소 학습하기 원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 반지름 익히기 대장을 원망한 개미 302호
05 모양 움직이기 도입하기 모양을 움직여 봐요 ①
06 모양 움직이기 익히기 모양을 움직여 봐요 ②
| 놀이로 익혀요 | 도형 감각을 익히는 놀이와 활동
07 각의 개념 도입하기 별자리에서 각을 찾아보아요
08 직각삼각형, 직사각형, 정사각형 도입하고 익히기 도형과 함께 놀자
▶ 수직이 필요한 이유와 수직이 주는 느낌 피사의 사탑
| 놀이로 익혀요 | 선을 느껴 볼 수 있는 놀이와 활동
▶ 사각형의 특징을 찾을 때 두 변의 관계를 보는 이유 네 변으로 사각형 쌍둥이를 만들 수 있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수학은
점수의 의미밖에 없다.
학교에서 배운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문제를 풀어
수학 경시대회에서 상을 받아야 하고,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한 문제라도 더 맞혀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교사인 우리는
‘철학적인 셈’을 가르쳐야 한다.
보이지 않는 것을 실제로 해 보지 않고도 결과를 알 수 있는 수학은
그 자체로 ‘가슴 떨리는 지식’이다.

- 본문 중에서

[책 소개]
이 책은 수학을 추상의 영역에서 구체적 삶의 영역으로 불러내는 초등 수학 교과 지도서이다.
오랜 시간 수학교육 방법을 연구해 온 초등 교사 조성실은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로, 추상적 사고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의 설명과 문제 풀이 위주의 수업을 지목한다. 때문에 저자는 이 두 권의 책에서 추상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모든 수학 방법을 구체적 조작활동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수학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수학 놀이를 제시한다.
저자는 이 같은 이야기와 놀이의 많은 부분을 수업 시간 교사와 어린이들이 나누는 대화 속에 담아내는데, 이는 독자로 하여금 저자의 교실에 들어와 실제 수업 장면을 직접 보는 듯한 생생한 느낌을 갖도록 만든다.
2004년 발간된 《즐거운 수학 시간 만들기 1, 2》의 개정 증보판으로, 2009개정교육과정에서 추가되거나 달라진 부분을 반영했다. 학급당 학생 수가 줄고 수학 교구가 다양해지는 등 수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내용 수정도 이루어졌다. 또, 즐겁고 효과적인 수학 학습 방법에 대한 고민을 넘어서, 교사가 수학 시간의 의미를 되새기며 수업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충한 곳이 많다.
수학을 가르치며 ‘이 쉬운 걸 아이들은 왜 이해 못 할까’ 울화통을 터뜨려 본 경험이 있는 교사, 학부모들에게 필요한 수학교육 지침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