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中國哲學史 서설序說
1. 인류 정신의 진화와 철학의 발생 2
2. 철학사의 구조 3
3. 중국 철학의 발생 6
4. 여러 학파의 출현과 그 분류 12
제1장 공자孔子
1. 철학자 공자의 합리주의 18
2. 전통문화의 종합자 20
3. 예禮와 정명正名, 그리고 춘추春秋의 의리義理 22
4. 인仁과 그 실천방법으로서의 충忠과 서恕 25
5. 의義와 중용中庸 28
6. 인간의 유형 29
7. 공자의 정신경지 진보 과정 32
제2장 묵자墨子
1. 겸애兼愛와 비공非攻 38
2. 상현尙賢과 상동尙同 42
3. 절용節用과 절장節葬 45
4. 비악非樂과 비명非命 47
5. 천지天志와 명귀明鬼 50
제3장 은자隱者와 양주楊朱
1. 은자隱者들의 처세태도 55
2. 양주楊朱와 위아爲我 사상 58
3. 양주楊朱의 경물중생輕物重生 61
4. 양주 사상의 이타적 측면과 이기적 측면 64
5. 양주 사상의 본질과 철학사적 계승 66
제4장 맹자孟子
1. 맹자孟子의 인간중심주의 73
2. 맹자의 성선설性善說 75
3. 맹자와 고자告子의 인성 논쟁 79
4. 맹자 왕도정치王道政治의 논리 구조 83
5. 왕도정치의 개략적 내용 85
제5장 명가名家
1. 명가名家의 철학사적 배경과 명名·실實의 문제 90
2. 혜시惠施 94
3. 공손룡公孫龍 100
4. 명가의 의의 104
제6장 [노자老子]
1. 인물 노자老子와 문헌 [노자老子] 108
2. [노자老子]의 처세관 속 양주楊朱 사상의 요소 111
3. [노자]의 ‘유약柔弱’의 처세관 116
4. [노자]의 ‘절욕節欲’ 119
5. [노자]의 형이상학 - 도道와 명名 그리고 무위無爲 122
제7장 장자莊子
1. 문헌 [장자莊子]130
2. 인생 현실의 고통과 그 원인 132
3. 상대적 차이의 인정 134
4. 존재의 차원의 차이 137
5. 진정한 자유와 행복 142
6. 변화하는 세계의 존재에 대한 초월 145
제8장 [주역周易]
1. 변화의 패
인류 역사에서 모든 철학자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진리를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로 인해 자신이 얻었다고 생각하는 진리가 보편성을 지니는 것으로 생각하였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 속의 수많은 철학자들이 각자가 스스로 생각하는 진리가 다른 이들의 그것과 차별성을 가지면서 다양한 내용과 형식으로 표현되어 왔다. 그렇게 다양한 모습으로 흘러 온 것이 곧 철학사이다. 즉 철학사는 역사 속에서 수많은 철학자들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진리로서의 각 철학사상의 흐름이다.
우리는 어떤 개별적 철학사상에 주목해서 그 철학을 이해할 수가 있고, 이에 거기서 말하는 진리관에 동의도 하며 때로는 전폭적으로 지지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만일 한 걸음 물러서서 그 철학사상을 관조한다면, 그 사상은 그저 어떤 시점에 갑자기 생겨나듯이 나타난 것이 아닌, 지난 세월의 많은 철학사상들이 흘러온 흐름의 연장선에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따라서 어떤 철학사상을 이해하려면, 그 사상에만 주목해서는 그 사상의 의미를 온전히 이해할 수 없을 가능성도 있다. 어떤 사상은 그 사상과 연계된 다른 사상들과의 영향 관계의 맥락 속에 있기 때문이다. 만일 어떤 철학사상을 독립적으로 이해하려 하면, 비유컨대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여, 그 사상이 어떤 연유로 세상에 그 모습을 드러내었는지 그 맥락도 모른 채 내용만 피상적으로 우물 안 개구리처럼 이해할 수도 있다.
철학사는 불교의 연기설緣起說처럼 이것과 저것이 서로 인연因緣에 따라 연결되어 있는 총체이다. 철학은 무엇이 진리인가를 탐구하는 반성적 사고이며, 철학사는 그렇게 진리라고 여겨진 사상들의 역사적 흐름의 총체이다. 따라서, 철학사는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철학체계가 되므로, 우리는 철학사를 관조하며 그 중의 어떤 철학적 요소들은 철학사 속에서 해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역사는 어떤 방식으로 바라보는가에 따라 그 해석의 결과가 다를 수 있다. 즉, 사관史觀에 따라 역사 해석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철학사 역시 어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