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이야기와 놀이가 있는 수학 시간 1
저자 조성실
출판사 교육공동체벗
출판일 2014-03-03
정가 25,000원
ISBN 9788968800085
수량
여는 글
초판 서문

I 자연수
1. 9까지의 수
01 수 세기의 시작 알기 양이 없어진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
02 9까지의 숫자를 발명한 과정 따라 하기 숫자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 놀이로 익혀요 | 한 자리 수를 익히는 놀이와 활동
03 0의 개념 익히기 아기 다람쥐의 겨울나기
04 순서수의 개념 익히기 흥부 아저씨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05 두 수 비교하기 누가 더 큰 수를 뽑았나?
2. 100까지의 수
01 10의 발견과 10진 기수법의 의미 많은 수를 어떻게 정확히 세었을까?
02 몇십 단위 도입하기 어떻게 쓸까요? ①
03 두 자리 수 도입하기 어떻게 쓸까요? ②
04 두 자리 수 익히기 영차영차 많이 모으자!
05 홀수 짝수 도입하고 익히기 새로운 방법으로 수를 셀 수 있어요
▶ 부등호 도입하기 언제나 즐거운 왕눈이 물고기
| 놀이로 익혀요 | 두 자리 수를 익히는 놀이와 활동
3. 1000까지의 수
01 100 도입하기 100을 알고 있나요?
02 몇백 도입하고 익히기 가위바위보! 색칠하자 ①
03 세 자리 수 도입하고 익히기 가위바위보! 색칠하자 ②
| 놀이로 익혀요 | 세 자리 수를 익히는 놀이와 활동
4. 1000 이상 큰 수
01 1000 도입하기 콩알 1000개 세기
02 몇천 도입하기 수가 무척 많아요, 어떻게 셀까요?
03 네 자리 수 도입하고 익히기 가위바위보! 색칠하자
| 놀이로 익혀요 | 네 자리 수를 익히는 놀이와 활동
04 10000 도입하고 익히기 10000은 얼마나 클까?
▶ 다섯 자리 수 익히기 다섯 자리 수를 먼저 색칠하자
| 놀이로 익혀요 | 다섯 자리 수를 익히는 놀이와 활동

II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1. 10 이하 자연수의 덧셈과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수학은
점수의 의미밖에 없다.
학교에서 배운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문제를 풀어
수학 경시대회에서 상을 받아야 하고,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한 문제라도 더 맞혀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교사인 우리는
‘철학적인 셈’을 가르쳐야 한다.
보이지 않는 것을 실제로 해 보지 않고도 결과를 알 수 있는 수학은
그 자체로 ‘가슴 떨리는 지식’이다.

- 본문 중에서

[책 소개]
이 책은 수학을 추상의 영역에서 구체적 삶의 영역으로 불러내는 초등 수학 교과 지도서이다.
오랜 시간 수학교육 방법을 연구해 온 초등 교사 조성실은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로, 추상적 사고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의 설명과 문제 풀이 위주의 수업을 지목한다. 때문에 저자는 이 두 권의 책에서 추상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모든 수학 방법을 구체적 조작활동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수학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수학 놀이를 제시한다.
저자는 이 같은 이야기와 놀이의 많은 부분을 수업 시간 교사와 어린이들이 나누는 대화 속에 담아내는데, 이는 독자로 하여금 저자의 교실에 들어와 실제 수업 장면을 직접 보는 듯한 생생한 느낌을 갖도록 만든다.
2004년 발간된 《즐거운 수학 시간 만들기 1, 2》의 개정 증보판으로, 2009개정교육과정에서 추가되거나 달라진 부분을 반영했다. 학급당 학생 수가 줄고 수학 교구가 다양해지는 등 수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내용 수정도 이루어졌다. 또, 즐겁고 효과적인 수학 학습 방법에 대한 고민을 넘어서, 교사가 수학 시간의 의미를 되새기며 수업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충한 곳이 많다.
수학을 가르치며 ‘이 쉬운 걸 아이들은 왜 이해 못 할까’ 울화통을 터뜨려 본 경험이 있는 교사, 학부모들에게 필요한 수학교육 지침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