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i
Chapter 01 도덕과 교수텍스트의 특성 3
1. 도덕과 교수텍스트의 상징성 3
2. 도덕과 교수텍스트의 저자성 20
Chapter 02 교수텍스트의 실제 33
1. ‘윤리적 성찰’에 관한 어린이 철학교육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33
2. ‘자주’에 관한 가치탐구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59
3. ‘정직’에 관한 유추적 이해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80
4. ‘우정’에 관한 은유적 이해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101
5. ‘존중’에 관한 이야기 형식 중심의 교수텍스트 119
6. ‘공감’에 관한 가치분석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135
7. ‘공익 추구’에 관한 도덕적 토론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153
8. ‘공정’에 관한 개념분석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176
9. ‘통일 의지’에 관한 가치명료화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195
10. ‘자아 존중’에 관한 설명양식 변화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227
11. ‘자연애’에 관한 윤리학적 탐구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248
12. ‘아름다움의 사랑’에 관한 시적 형상화 방법 중심의 교수텍스트 268
Chapter 03 설명의 논리를 전제하지 않는 도덕과수업 289
참고 문헌 309
미주 319
도덕과 교과서를 그대로 사용하여 수업한다면, 초등학교 도덕과수업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진 교과서 집필자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그 이해의 표현에 대한 검토와 수정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교과서 그대로 교수(敎授하더라도 도덕과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전하는 데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도덕과 교과서 역시 집필자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표현 방식이 담겨 있는 텍스트이다. 교과서를 그대로 가르치는 경우 교육과정에 관한 교과서의 이해와 수업 교사의 이해가 다를 수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일치하더라도, 그 이해의 표현 방식이 다를 수 있다. 수업 교사마다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상이하며, 선호하는 표현 방식도 다양하다. 교과서대로 교수한다면, 교사는 맥락적인 수업 상황에서 탈맥락적인 표현을 선택한 것이다. 이는 다른 교사의 교수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좋은 교수안을 선택하더라도, 그 교수안을 쓴 교사와 그것을 복제한 교사의 관점이 일치하는 경우는 드물다. 비록 이해와 표현 방식이 일치해서 교수안을 복제하더라도, 수업 자체가 복제되기는 어렵다.
교과서나 교수안을 복제하여 수업한다면, 수업 교사의 이해를 온전히 담기도 어렵고, 선호하는 표현 방식을 선택하기도 어렵고, 의도하는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어렵다. 이는 교사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이해, 자신이 선호하는 표현 방식, 자신이 만들고 싶은 분위기와 다른 것을 마치 같은 것처럼 교수하는 것이다. 물론 교과서나 교수안을 복제하지 않고 수업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것을 참조는 하되 가능한 자신의 교수텍스트를 직접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직접 쓴 도덕과 교수텍스트에는 저자로서 교사의 도덕에 대한 이해, 수업에 대한 이해, 도덕교과 및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내용 요소에 대한 이해를 담을 수 있다. 또한 표현에서도 교사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 이야기를 구성하는 내용, 그 내용을 제시하는 순서 및 방법, 의도하는 분위기 등을 담을 수 있다.
수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