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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과 및 교과 통합 서술형 평가의 실제 : 2022 개정 교육과정 맞춤형
저자 조호제, 김자영, 김정숙, 김정윤, 김현정, 노선임, 박은하, 이경미, 채은경, 최성이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3-03-15
정가 23,000원
ISBN 9791165193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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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개념 기반 교육과정
01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징 3
01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 3
02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의미 4
03 개념 기반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전제 조건 6
04 다시 살펴보는 개념적 렌즈와 지식의 구조 7
02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설계 방법 11
01 개념 기반 교육과정 교수 설계 절차 11
03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설계의 실제 13
01 개념 기반 교육과정 단원 설계의 실제 13
02 1단계: 단원의 주제 15
03 2단계: 개념적 렌즈를 통한 개념 확인하기 16
04 3단계: 단원 스트랜드와 스트랜드 안에서 단원 소재와 개념 파악하기 17
05 4단계: 단원 학습으로부터 도출하기를 기대하는 일반화 진술하기 17
06 5단계: 필수적인 질문(안내 질문 만들기 20
07 6단계: 중요한 내용(내용 요소 확인하기 22
08 7단계: 핵심 기능 파악하여 적기 23
09 8단계: 학습 활동 설계하기 25
10 9단계: 수행과제 평가와 채점 가이드 또는 루브릭 작성하기 25
11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단원 설계 사례 26
12 교육과정의 단원 설계에서의 이해중심교육과정과 개념 기반 교육과정의 비교 31

2장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평가
01 개념에 기반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37
01 평가와 수업 37
02 2022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에 따른 평가 방향 38
02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44
01 총론에 제시된 평가 기준 44
02 교과별 평가의 방향 및 평가 방법 45
03 핵심역량을 기르는 참평가(GRASPS 방법 52
01 역량과 교과 역량 52
02 역량과 실제 상황에서의 평가 53
03 평가 계획 56
04 교과의 경계를 넘는 개념 기반 평가 58
01 지식과 지식을 연계한 평가 58

3장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평가 설계 및 적용
01 국어과(5~6학년 평가의 실제 65
01 5학년: 쓰기 절차에
머리말

출구가 보이지 않던 기나긴 팬데믹의 터널을 지나며 학교 현장은 예고 없이 앞당겨진 미래교육을 서둘러 맞이하느라 깊은 고민 속에 숙고하며 분주했다. 우리 교사들은 마치 이런 지각변동을 예측이라도 하고 있었던 듯 민첩하게 변화에 적응했고 교육의 질을 사수하고자 했던 교사들의 역량과 열정은 그 어느 때보다 빛을 발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학교 현장은 일견 안정을 되찾은 듯 보였지만 그 안에서 우리 교사들은 새로운 물음으로 다시 숙고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왜 그것을 가르쳐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근본적인 물음이 그것이다. 주어진 것을 가르치고 주는 대로 배우는 교육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미래교육’이라 명명하던 그 시기가 예상보다 훨씬 빨리 우리 눈앞에 도래했다는 자각과 함께 교사들의 마음을 더욱 분주하게 만들었다. 시기적절하게도 우리 교사들의 이러한 고민을 담은 새 교육과정이 우리 손에 넘겨졌다.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을 길러 달라는 새 교육과정의 비전은 마음에 깊은 울림을 남긴다. 사회에 도움이 되는 쓸모있는 ‘인재’로 길러내는 교육의 가치에서 진정 행복할 권리를 가진 한 ‘사람’의 내면의 성장을 눈여겨 보아달라는 가치의 전환이 몹시도 뭉클한 감동으로 다가오는 한편 막중한 책임의 무게감은 교육의 본질에 대한 고민을 남긴다.
이 책은 이러한 고민을 공유한 교사들의 흔적이다. 저자들은 개념 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다음의 세 가지에 답을 하려고 시도하였다.
앞으로 급격한 변화를 감내해야 할 학생들의 삶을 관통할 가치 있는 지식은 무엇인가?
어떻게 가르쳐야 학생들이 새로운 상황이나 맥락에서도 자신의 지식을 활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는가?
그리고 이것은 수업에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을 것인가?

개념 기반 교육과정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단순한 사실적 지식 습득의 차원을 넘어 개념을 기반으로 학습의 깊이를 더하고 미래역량 함양을 위해 도입되는 교육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