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아동문학의 길 찾기
제1장 ‘어린이를 위한’ 동화의 재발견
제2장 한국의 설화와 동화에 제시된 아동희생의 교육적 함의
제3장 SF아동청소년문학과 과학적 상상력
제4장 다문화 시대의 아동문학
제5장 한국 생태그림책의 전개 양상과 최근 경향
제2부 아동문학사의 모색
제1장 ?아이들보이?의 아동문학사적 의의
제2장 설강 김태오 동시 연구
제3장 아동문학 서사 장르 용어, 그 변화의 궤적
제3부 문학교육의 길 찾기
제1장 목표 중심 문학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제2장 미국과 한국의 문학 교육 어떻게 다른가
제3장 문학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단원 편성을 위하여
제4장 작품 중심 문학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