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그리스도만이 영원하리라
루터가 아우크스부르크에 들어서자 시민들은 “루터여, 영원하라”라고 환호성을 질렀다. 그러자 루터는 “아니, 그리스도만이 영원하리라”라고 대답하였다. 초기 그리스도교?의 교리였던 사랑과 믿음이 변질되고 그 실행을 위한 계율이 되레 악행을 위한 도구가 되자 종교개혁을 부르짖는 이가 나타났다. 그가 바로 독일 종교개혁의 진두에 섰던 마틴 루터이다.
사실 루터는 역사적이고 획기적인 사실을 발견하거나 탁월하고 새로운 지식을 쌓아올린 것은 아니다. 또한 저서에 있어서도 ‘《신곡》은 단테 자신이고, 《파우스트》는 엄밀한...
그리스도만이 영원하리라
루터가 아우크스부르크에 들어서자 시민들은 “루터여, 영원하라”라고 환호성을 질렀다. 그러자 루터는 “아니, 그리스도만이 영원하리라”라고 대답하였다. 초기 그리스도교의 교리였던 사랑과 믿음이 변질되고 그 실행을 위한 계율이 되레 악행을 위한 도구가 되자 종교개혁을 부르짖는 이가 나타났다. 그가 바로 독일 종교개혁의 진두에 섰던 마틴 루터이다.
사실 루터는 역사적이고 획기적인 사실을 발견하거나 탁월하고 새로운 지식을 쌓아올린 것은 아니다. 또한 저서에 있어서도 ‘《신곡》은 단테 자신이고, 《파우스트》는 엄밀한 의미에서 괴테의 전인격’이듯이 ‘이것이 바로 루터이다’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
굳이 그의 역작에 대해서 말해 보자면, 그 정신의 깊이와 풍요함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업적은 바로 성서의 번역일 것이다. 루터라는 인물을 제대로 알려면 그의 언동을 비롯해 그가 남긴 문서를 읽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렇게 한 사람의 종교개혁자로서 발언하고 저작하며, 행동하고 존재했던 자가 바로 마틴 루터였던 것이다.
프로테스탄티즘의 기초를 세운 개혁자
1505년 수도사가 되어 종교의 길에 입문한 루터는 끊임없는 공부와 강의 등을 통해 점차 자신의 종교사상을 완성시켜 갔다. 성경 자체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하느님에 대한 투철한 견해를 세우게 되고, 하느님과 대조되는 인간의 존재 이유,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