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Part 1 놀이
Chapter 1 뉴리티지: 헤리티지가 새로운 놀이로
요즘 시대의 헤리티지 | 헤리티지가 놀이가 된 이유 | 브랜드의 헤리티지 활용
Chapter 2 전국 댄스 자랑: 그쪽도 댄스 챌린지를 아세요?
댄스 챌린지의 롱런 | 댄스 챌린지와 Z세대 | 댄스 챌린지와 음악산업 | 댄스 챌린지와 마케팅
Chapter 3 프리미女리그: 축구에 빠진 여성들
여성들의 새로운 관심사, 축구 | 여성들이 축구에 빠진 이유 | 여성 축구 인기에 대응하는 기업들
Chapter 4 여기 컨셉 어때: 컨셉 여행 어디까지 가봤니
확장되는 여행 트렌드 | 테마여행의 진화
Part 2 일상
Chapter 1 모두의 동네: 걸어서 로컬 속으로
일상에서 더 다양해지는 로컬 | 다양한 로컬이 주목받는 이유 | 로컬 트렌드에 대응하는 기업
Chapter 2 톡뮤니티: 관심사로 연결된 대화의 장
새로운 온라인 커뮤니티가 된 오픈채팅 | 오픈채팅 커뮤니티를 찾는 이유 | 오픈채팅 커뮤니티의 향후 전망
Chapter 3 제로는 못 참지: 뺄수록 더해진다
코로나19와 함께 떠오른 제로 트렌드 | 제로 트렌드가 가져온 변화 | 제로 트렌드에 대한 기업의 대응과 그 의미
Chapter 4 갓생 충전소: 지속가능한 갓생을 위하여
Post-갓생, 휴식에서 답을 찾다 | MZ세대의 휴식을 채우는 Old & New
Part 3 세상
Chapter 1 언프리티 인스타: 있는 그대로의 나
본질 잃은 SNS를 회복시키고 개선하는 Z세대 | 꾸미지 않는 자연스러움의 매력 | 폐쇄형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의 유행
Chapter 2 유튜버 폼 미쳤다: 좋댓구알이 새로 쓰는 미디어판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대, 유튜버의 등장 | 유튜버는 어떻게 미디어를 접수했나? | 계속해서 진화하는 미디어
Chapter 3 임자 해봤어?: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영제너레이션
스타트업 시대의 시작 | Young 플레이어들의 스타트업 | Young 스타트업을 탄
휴먼과 환경의 시대,
비즈니스 현장의 필독서!
올해는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가 이슈의 핵이었고,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생성형 AI가 아직 초기라지만 지금까지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하여 크리에이터가 원하는 콘텐츠나 카피, 이미지, 사운드 등을 만들어내며, 실제로 창작이나 홍보 등의 상업적 활동에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에 따른 인간의 노동력 상실과 축적된 데이터의 저작권 등 근원적인 여러 문제도 동시에 제기되고 있다. 이 혼란의 시기에 현장 마케터들 사이에서도 소비자들을 유인하던 기존의 마케팅 전략보다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그들의 삶 속으로 뛰어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김나연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장은 프롤로그에서 “소비자들은 지금보다 더 주체적으로, 더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낼 것이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도심과 골목을 즐기고, 할머니와 밀레니얼이 결합된다
세대의 경계를 뛰어넘어 경험과 이상, 개인과 사회, 도심과 골목의 조화 속에서 어제와는 확연히 다른 내일을 기다리는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파트1 ‘놀이’에서는 명품 브랜드의 차별화를 위해 사용된 용어인 헤리티지를 현시대에 맞게 재발견하고 재미있는 요소를 찾아내어 즐기는 ‘뉴리티지’, 영상 제작과 편집의 전문 영역이 허물어지고 숏폼 콘텐츠가 유행하면서 Z세대를 중심으로 감상하고 노래를 부르는 것이 아니라 직접 춤을 추며 즐기는 ‘전국 댄스 자랑’, 축구가 넓은 공간에서 뛰는 남성 스포츠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풋볼장과 여성 축구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다룬 ‘프리미女리그’, 코로나19로 인해 여행 문화가 크게 바뀌면서, 단순하게 짐을 챙겨 일상을 벗어나는 여행이 아닌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가는 이색 여행이 유행하는 ‘여기 컨셉 어때’를 흥미롭게 다룬다.
파트2 ‘일상’에서는 팬데믹으로 인한 좁은 활동 반경으로 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