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01| 디지털네이티브 세대, 그들은 누구인가?
1장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의 등장
디지털이주민과 디지털네이티브 세대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의 특징
2장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의 소비 및 구매 변화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의 소비성향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의 구매 특징
Part 02|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는 어떻게 탄생하였는가?
1장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의 출현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의 특징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의 출현 배경
2장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의 비즈니스 모델
온디맨드 비즈니스 모델
D2C 모델
미디어 커머스 모델
구독 서비스 모델
Part 03|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1장 제품 카테고리 선정
제품 카테고리 선정 시 고려 사항
2장 브랜드 및 고객 가치 제안
디지털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브랜드 가치 제공
브랜드 가치를 담은 차별화된 제품 기획
3장 제조 및 플랫폼 운영 역량
수직계열화된 내외부 제품 생산체계 구축
플랫폼 기반의 제품 개발 및 운영 역량
4장 마케팅 및 고객 관계 관리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고객 확보
구매 유도 및 충성도 강화
Part 04|구독 비즈니스는 왜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의 중심이 되었는가?
1장 구독 비즈니스 시대가 다가온다
왜 구독 비즈니스가 주목받고 있나?
제품 모델 vs 구독 모델
소유의 시대가 아닌 사용의 시대 도래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 전통 기업 사례
2장 구독 비즈니스의 성공 전략
공유경제와 구독 비즈니스 모델의 관계
소비자가 구독 서비스를 선택하는 기준
구독 비즈니스 모델 전략 프레임워크
생리 용품 구독 서비스, ‘먼슬리씽’
구독 비즈니스 모델 운영을 위한 6가지 성공 법칙
Part 05|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는 어떻게 성공하였는가?
1장 제품 기반의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
안경의 유통 구조를 혁신한 ‘와비파커’
소비자들이 공감하고 함께 만들어 가는 화장품 브랜드, ‘글로시에’
고객의 알 권리를 위해
D2C 시대, 브랜드가 가야 할 길이 보인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브랜드가 생기는 브랜드 포화 시대지만 주머니 안의 송곳처럼 명확한 타기팅을 통해 소수 고객에게 집중하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작은 디테일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브랜드는 결국 세상에 알려지고 주목받는다. 오늘날 기업은 ‘디지털이 모든 것을 먹어 치우는 시대’와 주도권이 소비자로 넘어간 ‘고객의 시대’라는 양대 패러다임에 적응해야 하는 과제를 풀어야 한다.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들은 이런 환경에서 가장 잘 적응한 브랜드들이다. 비단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를 만들려는 기업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이 위축되어 어려움에 처한 기업들은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들의 성공 전략을 알아보는 것이 어떨까?
한 가지 제품으로 전통 브랜드의 입지를 위협하는 신생 브랜드의 성공 비결
와비파커, 달러쉐이브클럽, 글로시에, 올버즈, 캐스퍼, 해리스. 우리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지만 해외에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는 신생 브랜드들이다. 이들은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체 브랜드 채널을 통해 기존 기업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직접 고객과 소통하며 거래(D2C한다. 이들은 한 가지 제품에 집중하면서 고객과의 탄탄한 관계를 만들어내는 데 성공하여 시장 지배력을 보유한 오프라인 전통 브랜드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다. 디지털네이티브 브랜드라고 불리는 이들 브랜드를 열렬히 지지하는 소비자들은 바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다.
소비의 중심으로 떠오른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는 단순하게 컴퓨터를 잘 다루고 인터넷을 능숙하게 사용할 줄 아는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관계, 소통 방식, 구매 행태 등에서 기존 세대와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들은 자유분방하고 틀에 얽매이지 않으며 자기 색깔이 강하고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철저하게 개인주의 성향을 띤다. 소비에 있어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는 차별화와 가성비를 중시하면서도 공정무역, 환경, 동물보호 등 기업의 윤리적 책임으로 발생하는 가격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