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분별없는 열정 : 20세기 정치 참여 지식인들의 초상
저자 마크 릴라
출판사 필로소픽
출판일 2018-09-15
정가 16,500원
ISBN 9791157831142
수량
프롤로그

1장 우정과 사랑의 삼각관계_마르틴 하이데거, 한나 아렌트, 카를 야스퍼스
2장 황제 법학자_카를 슈미트
3장 위험한 곡예사_발터 벤야민
4장 최후의 헤겔주의자_알렉상드르 코제브
5장 니체의 프랑스인 제자_미셸 푸코
6장 해체할 수 없는 정의의 전도사_자크 데리다
에필로그 시라쿠사의 유혹
후기 오직 믿음으로

감사의 말
부록: 역자와 저자의 지상 대담 ― 정치와 지식인, 그리고 소통
유럽 최고의 철학자들이 전제 정치를 옹호한 까닭은?
20세기 철학과 정치 현실의 잘못된 만남

유럽인보다 유럽철학을 더 잘 이해한다고 평가받는 미국의 저명한 정치철학자 마크 릴라. 그가 유럽에서 가장 저명한 여섯 명의 사상가들을 철학의 법정에 소환한다. 마르틴 하이데거, 카를 슈미트, 발터 벤야민, 알렉상드르 코제브, 미셸 푸코, 자크 데리다가 그들이다. 사상사에 한 획을 그은 존경받는 철학 거장으로서가 아니다. ‘전제 애호가’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으로, 정치적 냉철함을 결여한 무책임한 지식인의 대표자로 호출된 것이다.
16년 만에 개정증보판으로 다시 나온 『분별없는 열정』은 인류사에서 종종 볼 수 있던 어떤 현상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한다. 당대 최고의 사상가로 존경받는 지식인들이 어째서 전제정의 사악한 범죄 행위를 정당화하는 데 앞장서게 되는 것일까? 어떻게 고매한 철학자가 저열한 전제자를 찬미하는 합창단에 편승하게 되는 것일까? 권력이 그들의 생명을 위협한 것도, 글 쓰고 생각할 자유를 박탈한 것도 아닌 상황에서 도대체 왜?

지식인의 심층 심리를 살피는 전기적 탐구 방법론

마크 릴라는 이 질문에 대해 사상사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접근법에는 두 가지 유력한 해설이 있다. 하나는 계산적 합리성을 앞세운 근대 계몽주의 철학이 필연적으로 소련 계획경제의 무자비함, 나치의 섬뜩할 정도로 효율적인 유대인 절멸 계획 같은 현대 전제정의 잔혹성으로 귀결된다는 이사야 벌린의 관점이다. 다른 하나는 혁명적 천년왕국의 건설이라는 종교적 충동을 현대 전제정의 근원이라고 보는 노먼 콘과 야콥 탈몬의 비합리주의적, 메시아주의적 해석이다.
마크 릴라는 이런 사상사적 해석이 현실의 일면만 설명할 뿐이라며 거부하고 양면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지식인 자신의 사회사를 탐구하는 길을 선택한다. 이것은 폴란드의 시인 밀로츠가 『사로잡힌 정신』에서 구사한 방법론이다. 밀로츠는 주인공의 젊은 시절에 드러난 성격의 일면에 시선을 고정하고, 훗날 주인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