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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순수이성비판 - 동서문화사 월드북 22 (양장
저자 임마누엘 칸트
출판사 동서문화사
출판일 2015-05-16
정가 25,000원
ISBN 9788949709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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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베룰람의 베이컨 ‘대혁신’ 머리글
왕립 국무장관 폰 체틀리츠 남작 각하
제1판 머리글(1781년
제2판 머리글(1787년
서론 … 42
1. 순수한 인식과 경험적 인식의 구별에 대해서?2. 우리는 어떤 종류의 선험적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상식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그런 인식이 있다?3. 철학은 모든 선험적 인식의 가능성, 원리 및 범위를 규정하는 학문을 필요로 한다?4. 분석적 판단과 경험적 판단의 구별에 대해서?5. 이성의 모든 이론적 학문에는 선험적 종합판단이 원리로서 포함되어 있다?6. 순수이성의 일반 과제?7. 순수이성비판이라는 이름의 특수학문의 구상과 구분
초월적 원리론
제1부 초월적 감성론 … 63
§1 첫머리?제1절 공간에 대해서(§2 공간 개념에 대한 형이상학적 규명?§3 공간 개념에 대한 초월적 규명?앞에서 말한 개념들로부터 얻은 결론?제2절 시간에 대해서(§4 시간 개념에 대한 형이상학적 규명?§5 시간 개념에 대한 초월적 규명?§6 이들 개념들로부터 얻은 결론?§7 설명?§8 초월적 감성론에 대한 일반 주해?초월적 감성론의 마무리
제2부 초월적 논리학 … 87
서론?초월적 논리학의 구상(1. 논리학 일반에 대해서?2. 초월적 논리학에 대해서?3. 일반 논리학을 분석론과 변증론으로 구분하는 일에 대해서?4. 초월적 논리학을 분석론과 변증론으로 구분하는 일에 대해서
제1부문 초월적 분석론 … 96
제1편 개념의 분석론 … 97
제1장 모든 순수지성 개념을 발견하는 실마리에 대해서 … 97
제1절 지성의 논리적 사용 일반에 대해서?제2절 §9 판단에 있어서 지성의 논리적 기능에 대해서?제3절 §10 순수지성 개념, 또는 범주에 대해서?§11?§12
제2장 순수지성 개념의 연역에 대해서 … 111
§13 초월적 연역 일반의 원리에 대해서?§14 범주가 초월적 연역으로 건너감?[제1판] 제2절 순수지성 개념의 초월적 연역?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선험적 근거에 대해서?임시로 주는 주의?1. 직관에 있어서 감각지의 종합
칸트 철학의 에센스! 사고의 다이내미즘!
낡은 관념을 뒤엎은 인간혁명!
자연의 중심은 인간, 코페르니쿠스적 대전환!
세계문명 가치를 다룬 위대한 칸트철학의 정수!
오늘 ‘초월론적 분석론’에 관심이 가는 경향 강하지만,
독자는 칸트 자신의 사고 다이내미즘이 숨 쉬고 있는 것은, 오히려 ‘초월론적 변증론’임을 생각하면서,
이 불멸의 대저(大著를 읽어라.
도덕철학 최고 저작!
《순수이성비판》은 칸트 비판철학의 첫 번째 저서로 1781년 간행되었다. 칸트는 이 책에서 인간이성의 권한과 한계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학문으로서의 형이상학적 성립 가능성을 묻고 있다. 또한 종래의 독단적 형이상학을 뒤집어 인간 중심의 세계를 완성하였다.
《순수이성비판》은 그의 《실천이성비판》와 함께 도덕철학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명저로서 평가되고 있다. 칸트는 특히 《순수이성비판》을 통해서 참된 철학의 문제로서 다음 세 가지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첫째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둘째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셋째 ‘나는 무엇을 바라야 하는가?’이다. 이 세 가지 물음(과제에 대한 답변이 바로 이 책,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인 것이다.
칸트철학의 핵심은 진정한 인간존재의 가치 추구!
칸트는 《순수이성비판》에서 철학의 진정한 의미, 즉 ‘철학한다는 것’은 진리 탐구를 의미하며, 진리 탐구를 위해서는 모든 독단적인 편견과 회의적인 절망을 떠나서 비판적 사고방식에 따를 것을 주장한다. 칸트는 루소 《에밀》을 탐독한 뒤, 모든 인간은 존경받아 마땅하고 인격을 존중하지 않는 인간은 열등하며 수치스러운 존재라는 것을 깨닫는다. 칸트의 철학은 비판철학이면서 동시에 인간철학이다. 그는 광대무변한 우주 속에서의 인간 모습을 그렸다. 그곳에서 인간은 찰나의 생명을 부여받은 하찮은 동물적 피조물에 불과하다. 하지만 칸트는 그런 중에서도 내면에서 손짓하는 도덕의 목소리 속 인간의 존엄성을 보았다. 실패와 실수를 되풀이하기 때문에 오히려 진실하고 마땅한 인간의 모습이 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