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왜 새로운 결혼과 도덕이 필요한가?
1. 어머니의 시대
2. 아버지의 탄생
3. 금욕주의의 복수
4. 사랑에 대한 기독교의 저주
5. 낭만적 사랑의 탄생
6. 구속된 사랑과 여성
7. 금단의 지식
8. 사랑이 인생에서 차지하는 위치
9. 결혼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들
10. 고상한 도덕의 뒷면
11. 새로운 시대의 결혼법
12. 오늘날 가족의 존재 이유
13. 가족의 심리학
14.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국가
15. 행복한 이혼의 조건
16. 아이가 사라지는 세계
17. 우생학적의 미래
18. 사랑과 개인의 행복
19. 사랑과 인간의 가치
맺음말 자유로운 사랑과 행복한 결혼
버트런드 러셀, 차가운 이성으로 뜨거운 사랑을 탐구하다
“사랑은 인생이 제공하는 가장 강렬한 기쁨의 원천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거대한 세계대전의 재앙이 휩쓸고 간 뒤, 경제대공황과 또 다른 세계대전의 어두운 전조가 사람들의 마음을 위협하고 있던 1929년. 버트런드 러셀은 사랑에 관한 한 권의 책을 출간했다. 가장 뛰어난 수학자이자 철학자로 인정받았으며, 반전 운동과 새로운 전쟁을 경고하며 전방위적인 사회 활동을 펼치던 러셀이 갑자기 사랑과 결혼에 대한 책을 집필한 이유는 무엇일까?
수학자로서 러셀은 1+1=2라는 모두가 당연히 받아들이는 공리를 증명하기 위해 노력했다. 미세하게 감지되던 수학 세계의 균열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사랑하는 수학의 확고부동한 기초를 닦고자 했기 때문이다. 러셀에게 있어 사랑과 결혼에 대한 탐구는 이와 동일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단지 그 주제가 수학에서 인간사회로 옮겨갔을 뿐이다. 이 책에서는 러셀은 사랑과 결혼이 사회의 가장 기초가 된다는 것을 밝히고, 지금껏 억압받고 구속되어 왔던 사랑을 위한 새로운 결혼과 도덕을 제시한다.
이 책의 제목이 『결혼과 도덕MARRIAGE AND MORALS』인 이유는 러셀이 사랑이 사회에서 맡고 있는 역할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러셀은 이 책에서 개인의 가장 내밀한 감정인 사랑이 어떻게 사회의 필수적 요소로서 기능하게 되는지를 추적한다. 러셀에 따르면 사랑은 단순히 개인 간의 사적인 감정이 아니라 사회 근간을 지탱하는 요소이며, 이런 사랑이 억압받는 사회에서는 사람들은 삶의 본질을 놓친 채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책은 세상에 널리고 널린 흔한 사랑놀음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무너진 사회를 재건하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러셀이 이 책을 시작으로 잇달아 『행복의 정복』, 『교육과 사회질서, 『자유와 조직』, 『어느 것이 평화로 가는 길인가?』, 『권력: 새로운 사회 분석』 등 일련의 사회서를 낸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이 책이 러셀의 수많은 저작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