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 조화롭게
이 책은 저마다 다르게 사는 나무를 통해 우리 모두 고유하고 소중한 존재임을 말해 줍니다. 우리 주위에는 정말 나무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양도 그렇고 꽃도 잎도 비슷해서 처음에는 다 같은 나무인 줄 알지만 조금만 관심을 갖고 바라보면 꽃도 잎도 향기와 그늘마저도 모두 다른 나무인 걸 알게 되지요. 이렇듯 따뜻한 관심과 세심한 시선만이 존재 자체를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게 합니다. 오래 보아야 예쁜 건 들꽃뿐이 아닙니다. 다 다른 모습과 생각으로 자라나는 아이들, 저마다 열심히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소중하고 아름다운 존재입니다. 그 개성과 다양성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사회가 되길 또한 바라봅니다. 마치 푸르고 울창한 저 숲처럼.
작가 노트 중에서
“나무를 알아간다는 것은 세상을 알아가는 것과 같아요. 왜냐하면 나무는 우리보다 훨씬 오래 전에 생겨나 그 무수한 세월 속에서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다른 생물들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으니까요.”
※ 이 책의 표지는 질감이 느껴지는 마분지에 인쇄하고 비닐 코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독자를 위한 컬러링 활동지
[다 다른 나무 색칠하기] 가 들어 있습니다. 나만의 색으로 나무를 색칠하면서 이 책을 만끽해 보세요.
·[뚝딱뚝딱 우리책]은 우리 작가가 쓰고 그린 창작그림책 시리즈입니다. 명료한 주제와 압도적인 표현으로 국내 그림책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교과연계
누리과정
사회관계: 나를 알고 존중하기_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_ 주변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자연탐구: 과학적 탐구하기_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갖는다.
초등교과연계
국어 1-1 1. 즐거운 마음으로 6. 문장을 바르게 /
국어 1-2 1. 느낌을 나누어요. 6. 이야기꽃을 피워요, 8. 생각하며 읽어요
통합교과 1-2 겨울1-2. 숲 속의 겨울
국어 2-1 7. 이렇게 생각해요 /
통합교과 2-1 여름2-2. 곤충과 식물
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