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봇 이야기 : 소셜 봇에서 생성형 AI까지 (양장
저자 닉 모나코, 새뮤얼 울리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3-07-10
정가 36,000원
ISBN 9788946074637
수량

1장 봇이란 무엇인가
2장 봇과 사회생활
3장 봇과 정치적 삶
4장 봇과 상거래
5장 봇과 인공지능
6장 봇 이론화하기
7장 결론: 봇의 미래

진화를 거듭하는 봇의 두 얼굴,
우리는 봇을 지배할 것인가 봇에 지배당할 것인가

이 책은 봇에 대한 이야기이자 봇이 기술뿐 아니라 사회도 어떻게 바꾸어놓았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봇은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었다. 봇이 우리 삶을 지배하게 된 것은 최근 몇 년 사이에 이루어진 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봇의 역사는 현대 컴퓨터 기술의 역사만큼이나 길다. 봇은 사람들 사이의 대화를 원활하게 하고, 정치적 소통을 향상시키고, 금융 거래의 근간을 형성한다. 반면,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하고, 허위정보를 증폭시키고, 가짜 팔로어를 생성해 유명인의 인기를 부풀리는 데 이용되기도 한다. 봇은 인간만큼이나 다양하며, 봇만큼 우리 삶에 깊게 그리고 조용하게 영향을 끼친 기술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봇이 무엇을 하는지, 왜 만들어졌는지, 누가 만들었는지, 세월에 걸쳐 어떻게 진화했는지, 그리고 어디를 향해 나아가는지 등 봇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다. 커뮤니케이션학, 컴퓨터공학, 언어학, 정치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토대로 봇의 기원과 작동방식을 설명하고 있으며, 10여 년간의 현장 인터뷰, 정부 · 학계 · 민간 부문의 실무 연구로부터 얻은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기술적 · 사회적 세계에서 봇이 이룬 역사와 발전을 검토한다.

60년 동안 다양하게 응용되어 온 봇의 행적을 추적함으로써
봇의 기원과 역사, 봇의 작동방식과 발전 과정을 망라한 책

1장에서는 봇의 역사를 다루면서 다양한 유형의 봇을 정의한다. 2장에서는 봇이 전 세계 디지털 사회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탐구한다. 3장에서는 봇이 정치적 소통에서 이용되어 온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지난 10년 동안 널리 퍼진 디지털 선거운동과 소셜 미디어 정치적 봇의 등장에 초점을 맞춘다. 4장에서는 자동화된 봇이 금융, 고객 서비스, 그리고 마케팅에서 상업적으로 사용된 방식을 자세히 다루면서 민간 부문에서 봇이 수행하는 역할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