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2024 문화 소비 트렌드 : 지금 눈여겨봐야 할 문화소비자들의 욕망
저자 신형덕, 박지현, 박영은, 김도현, 임정기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일 2023-10-20
정가 19,800원
ISBN 9788925575810
수량

서문

1부 2023년 문화 트렌드 회고
1장 새로운 콘텐츠 소비 방식
리스크 어버서들의 만화 속 세상 | 빈지워칭과 시청 주도권 변화 | 문화재의 새로운 발견 | 주목 경제의 정치적 표출

2장 글로벌 한류의 현재
중국의 K푸드 식도락 열풍 | 한식당을 반기는 동남아 | 중동 지역의 한류 연결 소비

3장 공정성과 정치 논리의 충돌
팬덤 정치의 발흥과 반작용 | 참을 만한 불공정

4장 다양한 환경 변화와 인식의 전환
플랫폼 기업의 변신 | 디지털 기술과 NFT 아트 | 다시 유니버스로 | 기후 위기를 마주하는 문화예술
| 인공지능의 인격화

2부 2024년 문화 소비 트렌드 전망
5장 아주 사적이면서 가장 대중적인
두 얼굴의 페르소나: 이코노-럭스 문화소비자 | 익숙함에 익숙해진 사람들: 추억 보정과 문화소비 | 게으른 다이어터들의 세상: 레이지어터 이코노미 | 아주 사적인 이야기: 피핑 톰 사회

6장 콘텐츠 칵테일 시대
이종 간 융합의 진화: K컬처 하이브리드 전략 | 거리에 나선 명품: 스트리트 문화의 지속 가능성 | 정체성의 표현 수단: 팝업스토어 전성시대

7장 본질에 앞서는 이미지
우리 자기가 세계로: 한류 스타 앰배서더의 활약 | 유 퀴즈의 성공: 연반인을 꿈꾸는 세상 | 캐릭터의
힘: 창작 캐릭터 머천다이징 | 살을 내주고 뼈를 취하는 거래: 극단적 콘텐츠 중심주의

8장 지금과 다른 내일로
모두를 위한 변화: 문화예술의 배리어프리 | 나를 울리는 반려동물: 펫 휴머니제이션 | 헬로 미스터 터미네이터: 갈림길에 선 생성형 인공지능
“문화적 변화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소비자들의 욕망을 들춰내고 탐색하는 2024 문화 소비 트렌드

2024년은 어떤 한 해가 될까? 연말과 연초면 경제 예측 도서들이 다수 출간된다. 소비자의 소비 유형을 분석한 책부터 라이프스타일, 뉴미디어, 부동산·주식 등 각 분야마다 특색 있게 분석하고 있다.
이 책 《2024 문화 소비 트렌드》는 문화생활을 중심에 두고 소비자 트렌드를 예측한 책이다. 돈이 주로 어디에 쓰였는가, 라는 이미 지나간 소비 결과를 갖고 분석한 책이 아니라 일상에서 사람들이 누리는 문화생활 이면에 감춰진 소비자의 심리와 욕망에 주목한다.
문화 경영 전문가 5명이 뭉쳐 분석한 이 책은, 매해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변화를 감지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작업을 펼치고 있다. 우리를 놀라게 하는 사회의 여러 신기한 현상이 사실은 나름의 이유가 있다는 것, 이러한 현상들은 우리가 단편적으로 보는 것보다 더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탐색하고 있다. 기업 관점에서도 이러한 관점을 발 빠르게 취한다면 블루오션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모두 문화적 트렌드라는 공통분모를 갖는다는 것과 우리는 문화라는 공기를 숨 쉬며 살 수밖에 없다는 점이 저자들이 꾸준히 문화 트렌드를 추적하여 책으로 엮어내는 이유이다.

2024년 ‘경제적 럭셔리’, 이코노-럭스 시대를 주목하라!
문화소비자들의 욕망 속 숨겨진 경제적 기회

이 책은 대표 저자인 홍익대 문화예술경영대학원장 신형덕 교수를 주축으로 세계적 경영컨설팅 회사 프라이스워터하우스(PwC의 경영전략가, 뉴욕 파슨스디자인스쿨 교수, 문화예술경영학 박사, 프린스술탄대학교 교수 등 5명의 집필진이 문화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물을 담아냈다.
2024년 주목해야 할 단 하나의 트렌드를 꼽는다면 무엇일까? 저자들이 주목한 2024년의 문화 소비 키워드는 “경제적 럭셔리”로, 일명 <이코노-럭스Econo Lux 시대>다. 검소하면서도 럭셔리하고 대중적이면서도 고급진, 지역적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