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1장
일본 애니메이션의 탄생: 3인의 파이오니아
#1. 애니메이션의 원류
1-1 우쯔시에
1-2 원류로서
#2. 해외 동화 작품의 유입
#3. 3인의 파이오니아
3-1 시모가와 오텐
3-2 코우치 준이치
3-3 기타야마 세타로
2장
초기의 사일런트 작품
#1. 사일런트 시대의 제작 방식
1-1 컷아웃 기법
1-2 추고법과의 병행
1-3 촬영 방식
#2. 사일런트 작품의 내용
2-1 교육용
2-2 선전용
3장
마사오카 겐조의 셀 애니메이션과 토키의 시도
#1. 토키화
1-1 해외 토키 작품의 상영
1-2 일본에서의 토키화
#2. 마사오카 겐조
2-1 첫 작품
2-2 토키의 시도
2-3 셀 애니메이션 제작
2-4 마사오카의 실험성
4장
전쟁 그리고 오후지 노부로
#1. 전쟁의 영향
1-1 전의 고양 작품 제작
1-2 ≪모모타로 바다의 신병≫(1945
#2. 오후지 노부로
2-1 치요가미 사용
2-2 레코드 토키 시도
2-3 작품에 나타난 전쟁의 영향
2-4 오후지 노부로 상
5장
토에이 동화의 장편 작품
#1. 토에이 동화 설립
#2. 장편 작품
2-1 ≪백사전≫(1958
2-2 ≪안즈와 즈시오마루≫(1960
2-3 ≪완파쿠 왕자의 구렁이 퇴치≫(1963
2-4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1968
6장
‘애니메이션 3인의 회’에 의한 새로운 경향
#1. ‘애니메이션 3인의 회’
1-1 결성 배경
1-2 상영회 및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개최
#2. 쿠리 요지
2-1 창작 활동
2-2 작품
7장
1960, 1970년대 인디펜던트 작가들
#1.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의 개념
#2. 1960, 1970년대 인디펜던트 애니메이션
2-1 1960년대
2-2 1970년대
2-3 인디펜던트 작가들
8장
가와모토 기하치로와 오카모토 타다나리
#1. 퍼핏 애니메이션
1-1 개념
1-2 일본의 퍼핏 애니메이션
#2. 가와모토 기하치로
2-1 창작
출판사 서평
애니메이션의 크리에이터들은 애니메이션의 여러 방법론을 새롭게 고안 및 시도함으로써 그들의 창조성과 실험성의 역량으로 애니메이션이라는 표현 매체의 가능성을 확장해 왔다. 특히 수많은 크리에이?터와 크리에이터들의 인적 교류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점이라고 여겨진다. 이 책이 일본 애니메이션을 알고자 하는 분들의 이해를 돕고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아가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 보기를 권한다. 애니메이션은 영상 표현의 한 장르로서 에밀 레이노에서 에밀 콜과 제임스 스튜어트 블랙톤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크리에이터들은 애니메이션의 여러 방법론을 새롭게 고안 및 시도함으로써 그들의 창조성과 실험성의 역량으로 애니메이션이라는 표현 매체의 가능성을 확장해 왔다. 특히 수많은 크리에이터와 크리에이터들의 인적 교류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점이라고 여겨진다. 이 책이 일본 애니메이션을 알고자 하는 분들의 이해를 돕고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아가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 보기를 권한다. 애니메이션은 영상 표현의 한 장르로서 에밀 레이노에서 에밀 콜과 제임스 스튜어트 블랙톤 그리고 미야자키 하야오와 야마무라 코지 등 그들에 의해 엔터테인먼트에서 예술적 탐구에 이르기까지 다기에 걸쳐 변모해 왔으며 변모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다른 영상 표현에 비해 그 위상이 경시되어 온 측면이 있다. 이제는 애니메이션 매체를 탐구해 온 크리에이터들의 열정과 노력의 가치를 진지하게 바라볼 때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