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01
왜 청소년이 묻고, 말하며, 써야 하는가
청소년이 묻는다
01 왜 청소년의 목소리는 없는가? 5
02 왜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가? 8
03 왜 사회는 영웅이 나타나도 변하지 않는가? 14
04 왜 어른은 무책임하게 말하는가? 17
청소년이 답한다
05 단념하지 않고 행동하는 청소년이 있다 21
06 행동하면 이루어지는 것들이 있다 23
07 교육의 핵심 주체는 청소년이다 27
08 세상은 수업을 거부하는 청소년을 주목한다 29
09 한국에도 그레타 툰베리가 있다 32
청소년이 글을 쓴다면
10 할 말이 없는 사람은 말을 하지 않고,
쓸 이야기가 없는 사람은 글을 쓰지 않는다 39
11 하버드대학교 에세이에는 글쓰기와 스토리가 있다 42
12 누구나 할 수 있는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 44
13 청소년이 주인공인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 47
14 청소년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를 통한 진로 탐색 49
15 IB 교육의 핵심은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 54
Lesson 02
청소년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Research Project for Youth
01 청소년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란? 62
02 질적 연구 방법이란? 66
03 청소년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와 질적 연구 방법 88
04 청소년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 개발 과정 91
Lesson 03
청소년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 실행 6단계(Research Project Action for Youth
01 1단계 - 사회 현상 발견하기 98
02 2단계 - 사회 현상 선정 및 학습하기 103
03 3단계 - 연구 프로젝트 계획서 작성하기 117
04 4단계 - 연구 프로젝트 자료 수집하기 122
05 5단계 - 연구 프로젝트 자료 분석하기 132
06 6단계 -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 체계적 글쓰기 139
Lesson 04
청소년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 비법(Research Project Writing for
책 속에서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독자에게 꿈이 무엇인지 넌지시 묻고 싶었습니다. 『청소년이 세상을 바꾼다: 청소년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는 연구 프로젝트 방법을 설명하고, 글쓰기 비법만을 전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연구 프로젝트’는 독자가 관심사를 발견하고, 발견한 현상과 주제를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과정입니다. ‘글쓰기’는 독자가 발견한 관심사, 사회 현상, 주제, 해결 방안 등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즉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는 ‘도구’입니다. 이 책은 사회적 차원에서 보면, 청소년이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라는 도구를 활용해 참여 활동을 하며, 변화의 과정 속에서 리더 역할을 하기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개인적 차원에서 보면, 청소년이 꿈을 찾아가는 과정을 경험하기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청소년은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를 통해 관심사를 발견하고, 접근하는 과정을 논리적·분석적·체계적으로 기록하면서 자신의 꿈과 모습을 자기 주도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청소년은 자신의 꿈과 모습이 최대한 일치하는 성장을 할 수 있으며, 세상은 청소년들로 인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너무 이상적인가요? 아닙니다. 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필자가 청소년일 때 꿈은 교사, 라디오 PD, 작가였습니다. 그때는 꿈이라고 표현했지만 생각해보면 직업(職業입니다. 현재, 필자는 글쓰는 작가, 교육공동체를 공부하는 연구자, 대학교에서 강의하는 교수, 센터의 리더인 대표라는 직(職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職의 공통점은 글쓰기를 업(業으로 합니다. 업(業은 필자의 역량을 의미하고, 직(職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작가, 연구자, 강사, 교수 등의 직무나 직책을 말합니다.
필자는 글쓰기라는 업(業을 가지고 직(職을 선택하여, 직(職과 업(業이 일치하는 직업(職業을 만들어 살고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이었던 필자는 회사에 취직해서 직(職을 먼저 얻고 월급을 받으며 살았습니다. 그런데 직(職을 경험하면서 글쓰기라는 업(業을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