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 현재의 서울은 과거 어떤 모습이었을까? 서울과 조선을 한눈에 비교하며 살펴보자!
《서울로 보는 조선》은 현재 서울의 모습과 과거 조선 시대 한양 곳곳의 모습을 비교하며 조선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을 살펴보는 펼쳐 보는 역사책이다. 현재와 과거의 광화문 광장을 통해 조선의 국가 제도, 경복궁을 통해 왕과 종묘 사직, 북촌을 통해 양반 사회와 신분 제도, 종로를 통해 조선의 경제, 청계천을 통해 백성의 생활상 등을 엿본다.
현재의 서울 광화문 광장은 우리나라 정치, 사회, 문화의 중심이라 할 수...
♠ 현재의 서울은 과거 어떤 모습이었을까? 서울과 조선을 한눈에 비교하며 살펴보자!
《서울로 보는 조선》은 현재 서울의 모습과 과거 조선 시대 한양 곳곳의 모습을 비교하며 조선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등을 살펴보는 펼쳐 보는 역사책이다. 현재와 과거의 광화문 광장을 통해 조선의 국가 제도, 경복궁을 통해 왕과 종묘 사직, 북촌을 통해 양반 사회와 신분 제도, 종로를 통해 조선의 경제, 청계천을 통해 백성의 생활상 등을 엿본다.
현재의 서울 광화문 광장은 우리나라 정치, 사회, 문화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정부 종합 청사, 대표적인 언론사들, 외국 대사관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그렇다면 조선 시대 한양 광화문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현재의 광화문 광장의 모습을 담은 그림을 열어 양쪽을 펼치면 같은 위치의 조선 시대 육조 거리가 펼쳐진다. 한양이 도읍지가 되면서 광화문 앞으로 폭 58자의 넓은 길이 생기고 그 길을 따라 이조, 호조, 한성부, 사헌부 등 관청 들이 세워졌는데, 그 모습을 재현해 각 관청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나타내고 있다. 그림 양날개와 뒷면에는 국가 조직이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는지, 나라 전체의 질서를 다스리는 법 등에 대한 다양한 설명이 담겨 있다.
또한 사적 제117호 경복궁의 현재 모습을 펼치면 태조 이성계가 한양을 도읍으로 정하고 지은 조선 시대 경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