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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광고기획 솔루션
저자 유종숙
출판사 한울(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18-09-10
정가 33,000원
ISBN 978894607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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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며

1장. 광고환경의 변화와 광고기획

01. 4차 산업혁명과 광고환경변화

02. 뉴미디어 광고환경
1 생활의 중심, 뉴미디어의 중심 스마트폰
2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 이어서 즐기는 N스크린 시대
3 공유와 소통이 강화된 SNS 시대
4 개인화된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5 AR, VR 등 첨단 기술의 발달

03. 소비자 중심 광고환경
1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에서 아웃사이드 인(Outside In으로
2 정보의 전달에서 흥미와 관심으로
3 오디언스에서 미디언스로
4 불특정 다수에서 개인 맞춤형으로

04. 광고회사의 역할변화
1 통합 마케팅 솔루션 제공
2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 행동연구
3 디지털 업무의 세분화 및 전문화
4 광고회사에서 콘텐츠회사로

◆ 광고회사 변화에 대한 실험: 하쿠호도 Agency Beta

2장. 기획의 기초

01. 기획이란 무엇인가?
1 계획과 기획의 차이점
2 기획의 특징

02. 기획의 기초
1 상대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라
2 Why에 집중하라
3 문제를 날카롭게 정의하라
4 현상과 문제를 구분하라

03. 4Mat과 기획
1 4Mat의 이해
2 4Mat을 활용한 기획
3 기획서의 구성
4 광고기획의 개념과 역할

3장. 광고기획의 실제I (상황분석

01. 환경분석
1 환경분석의 내용
2 환경분석 시 유의점

02. 소비자 분석
1 인구통계학적(Demographics 분석
2 심리학적(Psychographics 분석
3 신상품 수용 속도에
4차 산업혁명의 시대,
급변하는 소비자와 광고환경에서
광고와 광고회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변화하는 시대에 부응하는
광고기획 솔루션의 결정판




초연결, 초융합, 초지능 사회로 묘사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들어서며 광고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시대를 맞이하여 앞으로의 광고기획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풀어낸다. 누구나 한 번은 보았을 법한 유력 광고의 캠페인 자료, 다양한 통계, 최신 이론 등의 풍부한 내용으로 광고를 공부하는 학생 및 광고종사자들, 광고에 흥미를 가진 독자에게도 시대에 부응하는 솔루션을 제시할 것이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급변하는 소비자 환경과 광고, 광고회사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초연결, 초융합, 초지능 사회로 묘사되는 4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의 생활 자체를 급변시키고 있다. SNS, MCN 등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의 발달로 개인도 미디어로서 역할을 하게 되었고, 소비자는 브랜드와 콘텐츠를 동일시하고 있다. 이제 광고는 제품 마케팅만이 아닌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융합하여 콘텐츠 안에 브랜드의 메시지를 녹여낼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광고회사의 역할도 다양화하고 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이 촉발시킨 광고환경의 변화를 점검하고, 광고 캠페인 기획을 할 때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광고기획서는 어떻게 기술해야 하는지 등을 미디어의 변화에 부응하는 최신 사례와 함께 기술한다.




? 업데이트 된 생생한 자료



급변하는 광고환경의 변화 속에서 광고기획 역시 급변하고 있다. 업데이트한 내용이 아니라면 그 효용성은 크게 떨어질 것이다. 이 책은 애드쿠아, 대흥기획 등 유력 광고회사의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광고 캠페인 사례 등 업데이트 된 생생한 자료를 싣고 있다. 또한 NH농협, 옥션, 하쿠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