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문제중심학습 기반 프로젝트 설계 절차 이해하기
CHAPTER 01 문제중심학습으로 프로젝트 시작하기
1.1 문제중심학습이 뭐예요?
CHAPTER 02 문제중심학습으로 프로젝트 설정하기
2.1 프로젝트 팀 구성하기
2.2 프로젝트 주제 탐색하기
2.3 프로젝트 주제 정하기
CHAPTER 03 문제중심학습으로 프로젝트 설계하기
3.1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작성하기
3.2 페르소나 설정하기
3.3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델 선정하기
CHAPTER 04 문제중심학습으로 프로젝트 실행하기
4.1 센서 알아보기
4.2 임베디드 시스템 알아보기
4.3 네트워크 알아보기
4.4 서버-클라이언트 알아보기
PART 05 다이어그램으로 상세 아이디어 표현하기
CHAPTER 05 UML 다이어그램 소개
5.1 UML의 개념 이해하기
5.2 UML 다이어그램 에디터 살펴보기
CHAPTER 06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소개
6.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개념 알기
6.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실습하기
실습문제
CHAPTER 07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소개
7.1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개념 알기
7.2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실습하기
실습문제
CHAPTER 08 클래스 다이어그램 소개
8.1 클래스 다이어그램 개념 알기
8.2 클래스 다이어그램 실습하기
실습문제
CHAPTER 09 시퀀스 다이어그램 소개
9.1 시퀀스 다이어그램 개념 알기
9.2 MVC 모델과 ECB 모델
9.3 웹응용 사례연구 따라 하기
실습문제
CHAPTER 10 UML 다이어그램 간의 관계
10.1 다이어그램 간 연관성 이해하기
10.2 다이어그램 간 연관성 실습하기
실습문제
PART 03 UML과 프로그래밍의 관계 이해하기
CHAPTER 11 자바 언어의 이해
11.1 자바란 무엇일까?
11.2 표준출력 : 컴퓨터 화면에 데이터 출력하기
11.3 데이터를 담아두는 변수와 자료형
PART 01 문제중심학습으로 배우는 프로젝트 설계 절차 이해하기(1~4장
문제중심학습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절차를 살펴봅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성격과 용어를 두루 살펴본 후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을 소프트웨어 기술로 해결하는 방안을 팀 구성원과 논의하며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웁니다.
PART 02 다이어그램으로 상세 아이디어 표현하기(5~10장
1부에서 막연하게 기술했던 프로젝트의 필요성과 해결방안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좀더 상세히 표현해 보고,
‘UML’이라는 설계 툴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설계와 가시화 방법을 학습합니다. 문제탐색, 문제분석, 문제해결
의 학습활동을 바탕으로 원하는 한 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프로젝트 설계를 진행해 봅니다.
PART 03 UML과 프로그래밍의 관계 이해하기(11~13장
UML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했던 내용을 자바로 나타내기 위해 자바 언어의 기초를 다루고,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으로 설계한 결과를 자바로 표현해 보고, 다이어그램과 자바 코드와의 관계를 살펴봅니다. 각 다이어그램들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소프트웨어 디자인 이론과 연관시키는 심화 과정으로, 프로그래밍 초보자들에게 는 약간 어려운 내용일 수 있습니다.
PART 04 프로젝트 마무리하기(14~15장
그동안 구상한 다이어그램들의 부분적인 구상을 총망라하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단계입니다. 스토리보드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와이어프레임으로 세부적인 화면 구조를 결정하여 화면 설계 배치에 대한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구상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제안서를 작성하고, 이후 새로운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젝트를 수정하는 과정을 배웁니다. 프로젝트를 평가함으로써 얻는 이점과 평가 기준을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