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갈등조정 및 중재 _ 9
대학교 기숙사 신축 갈등 _ 10
1. 사례 선정이유 ········································································································· 10
2. 사례 개요 ··············································································································· 11
3. 사례 분석 ··············································································································· 14
4. 제언 ························································································································ 17
종합요약 _ 19
핵심정리 _ 20
참고문헌 _ 21
노량진수산시장 갈등 _ 22
1. 사례 선정이유 ········································································································· 22
2. 사례 개요 ··············································································································· 23
3. 사례 분석 ··············································································································· 26
4. 제언 ·········
갈등사례집을 출간하면서 ......
오랜 기간 공공갈등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갈등조정 및 자문을 해오면서 이렇게 실제 사례들을 정리하여 책으로 편찬하기는 처음입니다. 한국갈등학회, 공존협력연구소, 한국사회갈등해소센터 등의 운영과 업무에 직 · 간접으로 관여하면서 다양한 갈등사례들을 경험하거나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런저런 일들로 인해 책으로 엮는 작업이 차일피일 미루어져 왔었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이 다행스럽게도 조은영 · 임다희 · 최희용 · 최일환 네 분 박사님들의 도움으로 해결되어 참으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공공갈등사례들을 수집하여 개요와 일지, 그리고 내용을 단순히 정리한 것이아니라, 갈등상황을 쟁점별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과 속내를 분석하고, 도출된 대안과 합의안의 내용과 의미, 그리고 사후관리 상황까지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진술되었다는 점이 이 책의 특징입니다.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에는 이해관계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협상(negotiation과조정(mediation 및 일반 국민의 시각에서 갈등쟁점을 풀어가는 숙의적 의사결정(public deliberation 등 크게 두 가지 영역의 세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있습니다. 이 책 또한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고, 각 방법별로 3~4개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들은 매우 다양하며, 전문가들이나 참여한 이해관계자들이 창의적으로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들을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한 것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쪼록, 공공갈등 관련 연구자나 교육자, 또는 단순히 갈등관리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직접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책 출간을 지원해주신 유원북스 이구만 사장님과 직원분들에게 감사드리며, 끝까지 사례분석과 정리, 그리고 편집하느라 고생한 조은영박사, 임다희박사, 최희용박사, 그리고 최일환 구의원께도 감사드립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