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중국에서 기업하기
저자 신주식/박정동/박혜영
출판사 생능출판사
출판일 2011-08-13
정가 29,000원
ISBN 9788970506951
수량
중국인의 관점에서 바라본 경영전략
이 책의 저자들이 기술한 각 장의 내용들은 한국인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현상 분석들이 대종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한국 기업인들이 중국인 거래선들을 상대하고 이들과 거래를 추진하는 경우나 한국 기업들이 중국인 직원들을 채용하여 기업 조직을 꾸려나가는 경우에는 중국인들의 관점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책은 이들의 관점을 십분 감안하여 중국적 기업경영전략이나 방침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어찌 보면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대중국 투자기업의 경영전략들 중 일부 전략들에 대해서는 한국 기업 경영층의 관점에서 볼 때 의문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 반드시 한국인들의 관점이 아닌 중국인들의 관점에서 재조명해보고 다시 한 번 살펴보는 독자들의 지혜와 슬기를 기대해보고 싶다.
이 책은 이처럼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국과 중국인에 대해 바로 알고 중국인의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보아야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손자병법에 나오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어찌 보면 평범한 기치를 내걸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 책은 중국 기업들의 ‘지동도합’, ‘의리의변’, ‘중용주의’의 기업 문화 등과 중국인들의 개인주의, 실리 추구, 속내를 보이지 않는 등 수없이 많은 중국인들의 특성을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현장 경험을 살린 실제 사례 중심의 내용
중국에 진출하기에 앞서서는 사전에 조사해야 할 것들을 몇 가지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조사 항목의 중요성과 조사 방법 및 결과에 대해 서술하였고, 사전 조사를 마친 다음에는 중국에 직접 진출하기 위한 서류 구비와 어떠한 절차에 따라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중국 현지에 진출한 다음에는 중국 시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경영 방법을 현장에서 체험한 실제 사례를 들어가면서 성공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먼저, 1장에서는 한국 경제가 글로벌 경제에서의 위상을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