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방송학 원론
저자 유세경
출판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일 2015-02-10
정가 22,000원
ISBN 9791185909219
수량
서문

제1장 방송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방송
2. 방송의 특성

제2장 방송의 공익성과 규제
1. 방송의 공익성
2. 방송 규제
3. 방송 규제 기관
4.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방송 규제 방향

제3장 방송 영상 산업의 이해
1. 플랫폼 사업자
2. 제작 사업
3. 유통·배급 산업

제4장 방송사 조직과 운영
1. 방송사 조직과 운영의 특성
2. 방송사와 외부 조직과의 관계
3. 방송사 조직

제5장 방송 편성
1. 편성의 개념
2. 편성의 결정 과정과 영향 요인
3. 편성 전략
4. 편성 성과의 측정

제6장 방송 프로그램의 개념과 제작
1. 방송 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
2. 방송 프로그램 제작 과정

제7장 방송 비평
1. 방송 비평의 중요성
2. 방송 비평의 개념
3. 방송 비평의 목적과 기능
4. 방송 비평의 분류
5. 방송 비평의 실제

제8장 방송 윤리
1. 방송 윤리
2. 방송 윤리의 영역
3. 방송 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방안

제9장 방송 심의
1. 방송 심의
2. 방송 심의 제도
3. 해외의 심의 현황
4. 다채널화·다미디어 시대의 방송 심의 방향

제10장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시청자 운동
1. 시청자 운동의 개념
2. 시청자 운동의 현황
3. 시청자 운동의 미래

참고 문헌
찾아보기
이 책은 학부생이나 방송업계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을 위한 방송학 기초 입문서로서, 현재 급변하고 있는 방송 환경과 미디어 기술에 대한 내용을 추가 반영한 『방송학 원론』 제3개정판이다(2006년 초판, 2011년 제2개정판 출간.
오늘날 혁신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기술로 인해 사람들은 다양한 기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거실에 앉아서 TV를 통해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플랫폼을 이용해 원하는 프로그램, 또는 관심 있는 장면이나 에피소드만 다시 보기, 몰아 보기 등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시청 행태의 변화는 방송 산업의 지형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2011년 종합편성 채널이 개국하면서 방송사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이제 방송은 방송사나 통신사들 간의 순위 다툼을 넘어서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대 IT 기업들과도 경쟁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방송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방송 콘텐츠는 일반 상품과는 다른 문화 상품으로 수용자의 정서,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며, 방송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정치, 사회, 경제 등 사회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방송 기술의 발전에 따른 방송 환경의 변화는 어떠한 방송 콘텐츠가 만들어지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따라 방송학 이론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수정·보완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아졌다.
『방송학 원론』 제3개정판에서는 방송의 본질에 대한 핵심 내용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방송 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 산업의 특성, 규제와 정책, 방송 운영의 변화 부분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종합편성 채널 등을 통해 여러 가지 방식의 프로그램이 제작·편성됨에 따라 좀 더 다각화된 기준에서 방송 윤리에 대해 논의하고 프로그램을 비평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완하고 사례를 다양화했다. 방송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들을 총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