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01 연구계획서 쓰기
연구계획서 쓰기 지도 방안
1. 들어가며
2. 연구계획서의 특성
2.1. 연구 가치를 평가받는 최초 자료로서의 쓰기
2.2. 압축성, 명료성, 구체성이 충족된 통제된 쓰기
2.3. 학술담화로서의 전형성을 담보한 쓰기
2.4. 전범 자료 수집의 한계를 갖는 미공표적 쓰기
3. 연구계획서 지도의 주요 내용
3.1. 연구계획서의 유형
3.2. 연구계획서의 구성 요소
3.3. 연구계획서의 언어 사용
4. 연구계획서 쓰기 지도 방안
4.1. 도입 단계
4.2. 제시 단계
4.3. 연습 단계
4.4. 활용 단계
5. 나오며
02 논문 속의 ‘나’
학술논문에 나타난 필자 지칭 표현의 사용 양상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2.1. 필자 지칭 표현
2.2. 학술논문과 필자 지칭 표현
3. 학술논문의 필자 지칭 표현 사용 양상
3.1. ‘연구물’류(이 논문, 본고, 본 연구, 이 연구, 이 글
3.2. ‘필자’류(필자, 연구자
3.3. ‘대명사’류(우리, 여기
4. 학술논문 쓰기 교육에의 함의
5. 나오며
03 논문 제목 달기
외국인 유학생의 학술적 텍스트 제목 작성 양상에 관한 연구
1. 들어가며
2. 예비적 논의
2.1. 학술적 텍스트 제목에 대한 선행 연구
2.2. 학술적 텍스트 제목의 형식
2.3. 학술적 텍스트 제목 관련 연구의 주요 쟁점
3. 외국인 유학생의 학술적 텍스트 제목 작성 양상
3.1. 종결 형식
3.2. 부적절한 표현의 사용
3.3. 제목의 정보량과 핵심어 선택의 적정성
3.4. 부호 사용의 문제
4. 나오며
한국어 논문 쓰기 교수·학습의 주요 쟁점!!
논문 쓰기는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이다. 한 편의 논문을 완성하기까지 우리는 예상치 못한 수많은 상황에 직면한다. 지름길은 없지만 조금 더 지혜롭게 논문 쓰기를 배우고 가르칠 수는 있다. 한국어 논문 쓰기에 대한 여섯 가지 화두가 그 길잡이가 될 것이다.
1. 연구계획서,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써야 할까?
2. 한국어 논문에서 필자를 가리키는 표현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3. 논문 제목 짓기에도 법칙이 있을까?
4. 선행 연구는 어떤 가치를 지니며 내 논문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할까?
5. 한국어 논문의 특징적인 학술 문형 ‘-겠-’, ‘-ㄹ 수 있다’의 기능은 무엇일까?
6. 논문 쓰기가 윤리적 문제 및 태도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머리말]
한 편의 논문을 제대로 완성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구상과 준비에 많은 시간을 쏟았으나 본격적으로 글을 시작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일, 한참을 쓰는 과정에서 주제가 바뀌어 처음으로 되돌리는 일, 초고를 마쳤으나 심사 결과가 좋지 않아 다음 학기로 연기하는 일 등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예상치 못한 수많은 상황에 직면한다.
논문 작성은 ‘우물 파기’에 비유되곤 한다. 최적의 장소를 물색하기 위해 꽤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각오해야 하고 ‘나만의 우물’을 만들기 위해 ‘나의 노동과 땀’은 필수이다. 물론 전문가로부터 우물 파기의 애로점과 노하우 등을 체계적으로 배워 두면 조금 더 ‘지혜롭게’ 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하지만 요행이나 지름길을 바랄 수는 없다. 그저 정직하고 묵묵히 임해야 한다는 점에서 우물 파기는 논문 쓰기와 매우 닮아 있다.
이 책은 ‘논문 쓰기에 대한 논문’으로 구성되었다. 논문을 쓰거나 논문 쓰기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누구나 가져볼 수 있는 의문점이나 쟁점들을 모아 크게 ‘연구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