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글을 시작하며_ 4
1. 학자로서 독립운동가의 길을 가다
독립에 대한 꿈을 키우다_ 8
사립학교에서 민족교육을 실천하다_ 11
영변의 3·1운동을 주도하다 평양 감옥에 가다_ 14
흥사단 단원으로 활동하다_ 17
일제가 주목한 갑종요시찰인이 되다_ 23
교육 현장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다_ 25
집을 조선어학회 회관 건립 부지로 내놓다_ 34
서대문 감옥에 수감되다_ 37
성경 맞춤법 통일에 앞장서다_ 43
『조선어사전』 완성에 공로를 남기다_ 49
일제에 체포되어 함흥감옥에서 옥사하다_ 55
2. 우리말글 연구와 보급운동
민족어 규범 수립 운동에 참여하다_ 68
민족어대사전 편찬에 관여하다_ 92
우리말글 보급운동을 전개하다_ 97
한글운동을 항일운동으로 인식하다_ 108
3. 민족주의 역사가로서의 활동
사론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하다_ 113
민족정신을 고취한 역사를 저술하다_ 125
독립을 쟁취하자는 역사인식을 보유하다_ 146
4. 일제에서 벗어날 열쇠를 쥐어 주다_ 159
이윤재의 삶과 자취_ 166
이윤재 저술 목록_ 170
참고문헌_ 177
찾아보기_ 182
출판사 서평
일제강점기 대표적인 한글학자로서 실천적 교육자
우리의 민족성을 보존하기 위해 일제와 투쟁한 비타협 민족주의 역사가이자 독립운동가
이윤재는 일제 시대의 대표적인 한글학자이자 실천적인 교육자로 일평생 독립운동을 하면서, 일제의 억압에서 벗어날 열쇠를 우리 민족에게 쥐어주었다. 그 열쇠는 바로 우리말과 우리역사의 보급이었다. 우리말과 우리역사를 제대로 알아, 이를 바탕으로 우리민족이 대동단결하여 일제와 싸워 독립을 쟁취하자고 호소하였다.
국어학자 주시경의 주장을 계승하여 우리말과 한글을 연구하고 보급한 최현배·이극로·신명균...
일제강점기 대표적인 한글학자로서 실천적 교육자
우리의 민족성을 보존하기 위해 일제와 투쟁한 비타협 민족주의 역사가이자 독립운동가
이윤재는 일제 시대의 대표적인 한글학자이자 실천적인 교육자로 일평생 독립운동을 하면서, 일제의 억압에서 벗어날 열쇠를 우리 민족에게 쥐어주었다. 그 열쇠는 바로 우리말과 우리역사의 보급이었다. 우리말과 우리역사를 제대로 알아, 이를 바탕으로 우리민족이 대동단결하여 일제와 싸워 독립을 쟁취하자고 호소하였다.
국어학자 주시경의 주장을 계승하여 우리말과 한글을 연구하고 보급한 최현배·이극로·신명균·이희승·장지영 등과 함께 조선어연구회, 조선어학회에 참여하여 언어독립운동인 한글운동을 전개하였다. 한글운동은 일제의 언어동화정책에 대한 반역이었기에, 일제로부터 탄압을 받았다. 조선어학회의 중진이었던 이윤재도 일제의치안유지법 위반으로 구속되어 함흥감옥에서 복역하다가 일제의 고문 후유증으로 1943년 12월 옥사하였다. 일제강점기 일생을 민족혼을 보급하기 위해 활동하다가 침략자들에게 희생되었다.
이윤재의 글은 일제의 탄압으로 삭제되는 경우가 많았고, 책은 발매 금지되었다. 그의 저서가 일제에 대한 강렬한 저항이 담긴 내용이 많았기에 탄압을 받았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지칠 줄 모르고 신문과 잡지에 수많은 우리말글 연구와 사론을 남기는 활동을 지속하였다. 동시에 3·1운동에 참여하고 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