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그라운드 업 :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의 원칙과 도전
저자 하워드 슐츠, 조앤 고든
출판사 행복한북클럽
출판일 2020-09-29
정가 27,000원
ISBN 9791189969288
수량
서문

Part 1. 시작
01. 갈등
02. 새로운 세계
03. 다른 종류의 기업
04. 기본으로 돌아가자
05. 무기력
06. 모두 함께

Part 2. 의도, 그리고 의미의 재발견
07. 일의 존엄성
08. 선한 천사
09. 전쟁이 끝난 후
10. 자선활동이 아닙니다
11. 의도하지 않은 결과
12. 기업의 역할과 책임
13. 조국을 향한 사랑
14. 약속
15. 우분투

Part 3. 거리를 좁히는 일
16. 토론하는 문화
17. 제3의 장소
18. 가능한 일들
19. 뭐라도 시작해야 한다
20. 함께 덮을 담요
21. 일자리를 만드는 새로운 방법
22. 가족의 힘
23. 환영의 손길을 내밀다
24. 책임감
25. 더 나은 모습을 위하여

에필로그_ 고지에 오르다
공정하고 평등한 세상, 희망적인 미래는 가능한가
기업은, 그리고 기업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회사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설립 초기부터 직원들에게 의료보험 혜택과 학비 지원 등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여러 사회 현안에 대응하여 토론회를 열고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는 등 사회 변화를 촉구하는 데 힘쓰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스타벅스가 이렇듯 눈앞의 이익을 포기하고 파격적이라 할 수 있는 제도들을 도입한 것은 스타벅스를 이끌어 온 CEO 하워드 슐츠의 경영 철학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오랜 시간 고민해 온 슐츠는 자신의 회사 스타벅스를 인간 존엄성과 이익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회사로 만들고자 했고, 결국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며 스타벅스를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그리고 이 책, 《그라운드 업》을 통해 자신과 스타벅스가 어떻게 사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고민해 왔는지, 모두의 재능과 추진력을 어떻게 가치 있는 곳에 쏟도록 할 수 있을지, 우리가 살아가면서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등을 정리했다.

스타벅스와 하워드 슐츠,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30여 년의 도전

하워드 슐츠는 《그라운드 업》을 통해 ‘기업이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사회 문제에 적극 나서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인종 차별 문제나 전역 장병의 처우 문제, 청년 실업 등 이슈가 되는 일마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목소리를 내고, 기업 차원에서 최선의 해결 방법을 찾아 경영 정책에 반영해 나갔다. 때로는 고객들에게 동참을 권하기도 하고, 채용을 최대한으로 늘리기도 하며, 매장의 문을 닫은 채 구성원 교육에 집중하는 등 눈앞의 이익보다는 사회에 의제를 던지는 역할에 충실했다. 이는 기업과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만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철학과 슐츠를 포함한 스타벅스 구성원들의 의지가 투영된 결과이다.
실제로 슐츠는 2020년 전대미문의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