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면서 _ 7
서론 21
제1부 한국 가족사회와 민주주의
제1장 한국사회에서 가족의 구조 변동과 그 문제들
들어가는 말 37
Ⅰ. 근대가족의 원리와 그 기본 형태 43
Ⅱ. 한국 가정생활에서 근대적인 원리의 관철 경향 58
Ⅲ. 평등주의 및 개인주의 관철과 그 문제 77
나가는 말 97
제2장 21세기 현대사회와 가족의 다양성 문제
들어가는 말 101
Ⅰ. 가족 민주화와 미래지향적 대안 가족 104
Ⅱ. 기든스의 민주적 가족이론의 문제점 109
Ⅲ. 일부일처제와 가족의 다양성 문제 126
Ⅳ. 일부일처제의 변형과 동성결혼제도 132
나가는 말 137
제3장 한국 가족주의와 유교 전통
들어가는 말 139
Ⅰ. 현대 한국 가족제도의 혼종성 141
Ⅱ. 유교적 전통과 한국 가족주의의 역사적 기원 147
Ⅲ. 유교적인 공사 구분의 성격 159
Ⅳ. 유교적인 연계적 사유 모델의 내적 동력학과 한국 가족주의 165
나가는 말 172
제4장 유가적 공사관과 서구 공사관
들어가는 말 175
Ⅰ. 서구 공사 구분의 두 패러다임 178
Ⅱ. 공화주의적 공사관과 아시아적 전제정 183
Ⅲ. 자유주의적 공사 구별과 그 딜레마 196
Ⅳ. 유가적 공공성 이론의 성격과 그 가능성 209
Ⅴ. 돌봄과 자율성의 종합 이론으로서 유교적 인정의 정치이념 218
나가는 말 233
제5장 조선의 유교적 능력주의와 한국 가족주의의 또 다른 기원
들어가는 말 235
Ⅰ. 과거제도와 조선의 유교적 능력주의 241
Ⅱ. 유교적 능력주의의 평등관 249
Ⅲ. 유교적 평등주의와 민주공화주의 257
Ⅳ. 능력주의 원칙의 한계와 조선의 과거제도 폐단 280
Ⅴ. 유교 전통과 한국사회 근대성 문제 286
Ⅵ. 능력주의와 서구 근대 291
Ⅶ. 서구 근대와 다른 동아시아의 길에 대한 철학적 성찰 303
나가는 말
제2부 한국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제6장 한국사회에서 기업 민주주의의 가능성
들어가는 말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 근현대사를 새롭게 사유하려는 기본 인식 틀로서 ‘대동민주주의’와 ‘대동민주 유학’이라는 두 중심 개념을 제시한다. 첫째, 대동민주주의라는 개념은 대동적 세계를 이상적 사회로 상상해온 동아시아 고유의 유교적 정치문화와 서구적 근대의 해방적 계기인 민주주의가 결합되어 한국사회에서 독특하게 형성되어온 민주주의 역사 및 그것을 추동한 기본 정신을 표현한 것이다. 한국사회의 민주주의가 서구로부터 이식된 것으로 보거나 유교적 전통과 민주주의 사이에는 만날 수 없는 심연이 존재한다는 전통과 민주주의 사이의 이원론적 접근방식의 한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까닭이다. 그리고 그것은 조선 후기 사회와 한말, 또 식민지배 및 분단과 독재를 거치면서 오늘날에 이르는 한국 근현대사의 성격을 해명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점에서 대동민주주의를 이념사적으로 연구하고 그 의미를 강조하는 접근방식과 분명하게 차이가 있다.
둘째, 대동민주 유학은 잠정적 가설의 형태로나마 19세기 중반 이후 동서양 문명의 만남에서 형성된 한국 근현대사의 기본적 모습을 개념화하게 해주는 인식 방법론이다. 달리 말하자면, 대동민주 유학은 동아시아의 유교 전통 속에서 축적해온 유가적 대동세계의 이상이 서구 근대와의 충격적 만남 속에서 전통의 비판적 지속과 아울러 서구 근대의 해방성과 폭력성의 양가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해나가는 과정을 주도한 정신이었음에 주목하고 그 역사 형성적 힘을 학문적으로 성찰해보려는 인식 틀이다. 그렇게 본다면 대동민주 유학은 오랜 세월 한국사회가 추구해온 바람직한 인간다운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나름의 규범적인 해석의 틀로도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21세기 실학’으로 제안된 대동민주 유학을 통해서 우리는 서구에서 전형적으로 발전된 민주주의 및 사회정의에 대한 개인주의적인 권리 담론 위주의 접근 방식이 안고 있는 한계를 넘어 민주주의를 새로운 방식으로 사유할 수 있는 가능성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한국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