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3
감사의 말 17
1부 창출행위적 접근법 23
1장 인지과학과 인간경험 25
인지주의26
연결주의32
신체화된 동역학주의 33
창출행위적 접근법37
2장 현상학적 연관 41
태도의 현상학43
지향성49
정적 현상학에서 발생적 현상학으로 56
발생적 현상학에서 세대간적 현상학으로 63
3장 자율성과 창발 69
동역학적 체계71
자율적 체계77
정보와 의미 87
창발적 과정 97
4장 행동의 구조 105
형식과 순환적 인과성106
물리적 질서와 살아 있는 질서 112
인간적 질서117
의식 및 행동의 구조 120
자연주의와 현상학적 태도 123
2부 마음 속의 생명 133
5장 자가생성 135
세포 이론 137
자가생성적 조직144
최소의 자가생성 155
자가생성과 생태적 생성 168
자가생성과 인지 174
6장 생명과 마음 181
칸트와의 연관183
자가생성과 목적론 197
유기체의 필연상관적 자유와 자기성 208
동일성과 의미형성작용 212
유기체의 자기초월 215
생명과 마음의 깊은 연속성 218
생명은 오직 생명에 의해서만 알려질 수 있다 226
7장 걸으면서 길을 내기 231
자가생성, 재생산, 유전232
유전자 중심주의 및 일반적으로 인정된 진화관 236
유전자 중심주의의 문제점들 240
발달적 체계 이론 258
발달적 체계의 강건성과 유연성266
창출행위적 진화 275
걸으면서 길을 내기: 필연성과 우발성 사이 283
3부 생명 속의 의식 297
8장 간극을 넘어서는 생명 299
의식과 생명 300
데카르트의 유산 305
좀비들: 현상학적 비판310
신체-신체 문제 317
생물학적 자연주의 329
9장 감각운동적 주관성 335
주관성과 신체적 자기의식337
지각적 의식에 대한 동역학적인 감각운동적 접근법348
10장 다시 살펴보기 365
경험과 이미지작용 논쟁368
시각적 경험을 그리기 382
투명성과 경험385
추천사
넓은 범위, 그리고 중요성과 독창성을 갖춘 매우 인상적인 책이다. …… 인지과학자들과 심리철학자들에게는 물론 생물학의 철학자들에게도 <생명 속의 마음>은 필독서가 되리라고 확신한다.
―존 C. 월러(John C. Waller
‘생명 속의 마음’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 가장 풍부하게 기여한 책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은 곧 다가올 미래, 아니 앞으로 올 수년 동안의 연구가 참고문헌으로 삼을 수 있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저작이 될 충분한 자격이 있다.
―키스 안셀 피어슨(Keith Ansell-Pearson
톰슨은 이원적 사고를 뛰어넘는, 세계 속의 우리의 위치를 다시 생각하게 하고 다시 개념화하게 하는 새로운 자극을 철학자들에게 줄 수 있는 책을 저술했다.
―타에드 스메데스(Taede A. Smedes
책 속에서
이 책의 주제는 마음과 생명의 깊은 연속성이다. 생명이 있는 곳에는 마음이 있고, 가장 분절된 형태의 마음은 생명에 속한다. 생명과 마음은 형식적 혹은 조직적 속성들의 주요 집합을 공유하며, 마음을 특징짓는 형식적 혹은 조직적 속성들은 생명의 근본을 이루는 속성들의 풍요로운 버전이다. 더 정확히 말해, 마음의 자기조직화하는 특질들은 생명의 자기조직화하는 특질들의 풍요로운 버전이다. 생물학적 생명의 자기생산적 혹은 ‘자가생성적’ 조직화는 이미 인지를 함축하며, 이 초기의 마음은 시간의식의 자기운동하는 흐름에서뿐만 아니라 행위, 지각, 정서의 자기조직화하는 동역학에서도 정감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심적 생명은 신체적 생명이기도 하고 또 세계 속에 처해 있다. 심적 생명의 뿌리들은 단순히 뇌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신체와 환경을 통해 분기한다. 심적 생명들은 유기체의 표면 막을 넘어 신체와 세계를 포함하고, 따라서 단순히 머리 내부의 뇌 과정들로 환원될 수 없다.
앞으로 보게 될 장들은 이 생각들을 세 가지 주요 원천―생물학, 현상학적 철학, 그리고 심리학과 신경과학―에서 끌어온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