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9
1. 초월론적 화용론의 배경으로서의 이성의 위기 15
1.1. 현대 철학에서 느끼는 마음의 불편함 15
1.2. 1830년 이래의 이성의 파괴. 유럽의 전통적 정당화
체계로서의 기독교의 해소 49
1.3. 근대 철학의 주요 흐름들 76
1.3.1. 맑스주의 80
1.3.2. 과학주의, 비판적 합리주의, 언어 분석 91
1.3.3. 실존 철학과 해석학 113
1.3.4. 퍼스와 로이스의 무제한적 (해석-공동체 구상에서의 초월론적 화용론의 선취 129
2. 이성 위기라는 정신적 도전에 대한 초월론적 화용론의 대답 143
2.1. 아펠의 사유 도정 145
2.2. 반성성과 언어 152
2.3. 설명과 이해 158
2.4. 최종 근거짓기와 윤리학 161
2.5. 윤리학과 역사 175
3. 초월론적 화용론의 비판 187
3.1. 반성적 최종 근거짓기 189
3.1.1. 무전제적 인식을 위한 발생적 전제들 189
3.1.2. 최종 근거짓기의 증명 201
3.1.3. 최종 근거짓기의 방법에 대하여 211
3.1.4. 오류 가능주의 논쟁 224
3.1.5. 증명된 것의 존재론적 지위에 대하여 235
3.2. 최종 근거짓기와 상호 주관성 240
3.2.1. 사적 언어 논증 243
3.2.2. 사인의 인식들과 의무들. 진리 합의론에 대하여 259
3.3. 최종 근거짓기와 객관적 관념론 276
3.3.1. 객관적 관념론의 근본 사상 277
3.3.2. 객관적 관념론을 위한 논증들 282
3.3.3. 상호 주관성과 객관적 관념론 287
3.3.4. 상호 주관성의 객관적 관념론 대 초월론적 화용론:
범주 문제, 선험적 실재 철학의 사상, 설명-이해 논쟁 296
3.4. 최종 근거짓기와 윤리학 325
3.4.1. 윤리학의 근거짓기에 대하여 325
3.4.2. 윤리학의 실행에 대하여 336
제2판 후기 359
문고판 후기 371
참고 문헌 381
옮긴이 후기 395
옮긴이의 말
비토리오 회슬레는 일반적으로 상대주의적이고 회의주의적인 현대의 철학적 상황에서 ‘객관적 관념론’의 부흥을 시도하고 그로부터 현대의 시급한 과제에 대응하는 실천 철학의 가능성을 근거짓고자 하는 철학자로서 알려져 있다. 그런 한에서 회슬레의 사유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먼저 객관적 관념론 철학의 일반적 견해와 다른 철학 유형들에 비교하여 그것이 지니는 설득력을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객관적 관념론이란 만약 논리적이고 이념적인 것의 절대성이 개념적으로 파악될 수 있고 증명 가능하다면, 오로지 그것만이 현실적이고 절대적인 원리로서 고찰되어야 한다는 철학적 견해, 다시 말하면 논리적이고 이념적인 것이 주관적 관념론에서처럼 한갓 주관적인 사유 원리일 수만은 없고, 이를테면 플라톤적이고 헤겔적인 의미에서 객관적으로 그 자체의 존재 영역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져야 하며, 나아가 그와 같이 한갓 주관적인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성격이 부여되는 이념적인 것이 동시에 자연과 주관 정신 및 객관 정신과 같은 현실적인 존재를 근거짓는 원리로서 파악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철학적 견해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옮긴이 후기에서>
책 속에서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철학자들이 자기들의 해석을 통해 세계를 변화시켰으며 날마다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은 의심할 수 없는 것이다. …… 철학은 아마도 현대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소질들의 파괴에 대해 공동의 책임이 있다. 내가 생각하는 그 소질들은 이성 그리고 도덕적 가치들과 의무들에 대한 믿음이다.”(33쪽
“그리스 철학, 헬레니즘-로마 철학, 중세 철학, 근세 철학 그리고 근대 철학은 모두 처음의 소박한 형식의 형이상학적 사유가 경험주의적 발상의 도전을 받고, 경험주의적 발상은 필연적으로 회의주의의 하나의 형식에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회의주의적-상대주의적 위기로부터 모든 비판에서 이미 전제되는 합리성에 대한 초월론적 반성들이 전개되며, 객관적 관념론의 구조 유형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