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가난한 아이들의 선생님
저자 파브리치오 실레이
출판사 지양어린이(지양사
출판일 2018-05-15
정가 12,500원
ISBN 9788983090515
수량
★ 2017년 화이트 레이븐 리스트 선정 작품

세상의 모든 학교가 본받아야 하는 진정한 학교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캄캄한 집, 새벽부터 일어나 열심히 일을 하지만 배우지 못해 자기 권리조차 찾지 못하는 가난한 농부와 노동자들. 그들에게는 로렌초 밀라니Loranzo Milani 신부님이 열었던 바르비아나 교구의 산속 학교가 세상의 어둠을 몰아내는 빛과 같았습니다. 가난 때문에 교육의 기회를 얻지 못했던 노동자 농부의 자식들은 산속 학교에서 신부님과 공부하면서 자신감과 불의에 맞서는 용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가난한 농부의 아들인 나는 글을 쓸 줄도 읽을 줄도 모릅니다. 아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이 세들어 사는 집은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사는 데 불편하기 짝이 없습니다. 벌써 여러 차례 아버지는 전기를 설치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집주인인 변호사는 전기회사에 신청서를 보냈다는 말만 되풀이하면서 기다리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글을 모르는 아버지를 속이고 신청서를 보내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 사실을 뒤늦게 알고 격분한 아버지는 가난한 농부와 노동자 자식들에게 글을 가르쳐 준다는 로렌초 밀라니 신부가 운영하는 산속 학교로 나를 데리고 갑니다. 그곳에서 나는 또래의 아이들과 함께 글쓰기와 읽는 법, 그리고 수영과 스키 타는 법까지 배우게 됩니다.

이 그림책은 로렌초 밀라니 신부님의 교육과정에 참여했던 한 학생의 성장 이야기입니다. 산속 학교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의 시선으로 그려진 이 그림책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의 이탈리아의 어두운 현실과 배움을 통해 싻트는 아이들의 희망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렬하면서도 섬세한 흑백 판화가 투박하지만 진솔한 글과 조화를 이루면서 가난한 아이들을 위해 온몸으로 사랑을 실천했던 로렌초 밀라니 신부님의 삶을 감동적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철부지 아이를 성숙한 어른으로 키워 주는 선생님

로렌초 밀라니 신부는 1923년 5월 27일 이탈리아 피렌체의 명문가에서 태어났습니다. 194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