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5
Ⅰ. 들어가는 말 11
1. 연구목적 11
2. 문제의식과 연구현황 15
3. 책의 구성과 내용 28
Ⅱ. 신라석탑의 건립배경과 변화요인 37
1. 건립배경 37
1 7세기 37
2 8세기 54
3 9세기 64
2. 변화요인 73
1 석탑 조형에 대한 관점 74
2 불탑관의 변화 89
Ⅲ. 통일신라 석탑의 변화양상과 전개 101
1. 변화양상 101
1 용어와 개념 101
2 유형 106
3 분포 114
2. 전개과정 125
1 일반형석탑의 변화와 전개 125
(1 전체 변형 석탑 125
(2 기단부 변형 석탑 138
(3 탑신부 변형 석탑 153
2 모전석탑의 건립과 전개 163
(1 전축형 석탑 163
(2 전축모방형 석탑 168
Ⅳ. 통일신라 석탑의 양식 특성 177
1. 양식의 특수성 177
1 기단부와 탑신받침의 변화 177
(1 기단부 결구방식 177
(2 별석 탑신받침의 형식과 특징 187
2 새로운 양식의 적용 199
2. 변형 석탑의 건립시기 212
1 8세기 212
2 9세기 226
Ⅴ. 모전석탑의 양식과 변천 243
1. 전축모방형 석탑 양식 특징 243
1 양식특징 243
(1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 244
(2 구미 죽장사지 오층석탑 262
(3 구미 낙산리 삼층석탑 274
(4 상주 낙상동사지 석탑 279
2 변천과정 291
2. 모전석탑의 건립시기 304
1 7세기 304
2 8세기 315
3 9세기 330
Ⅵ. 통일신라 석탑의 조형적 특징 337
1. 다양성과 독창성 338
2. 고려시대 석탑으로의 계승 348
Ⅶ. 맺 음 말 381
참고문헌 388
찾아보기 407
책을 내면서
통일신라는 우리나라 고대 불교문화가 가장 꽃피운 시기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신라의 수도 서라벌이 있다. 《삼국유사》 흥법편에서는 서라벌의 모습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寺寺星張(사사성장 塔塔雁行(탑탑안행”
“절들은 하늘의 별처럼 펼쳐져 있고, 탑들은 기러기가 날듯이 늘어서 있다.”
이 짧은 문장을 통해 당시 불교문화의 중심이었던 서라벌에 무수히 많은 사찰과 탑이 세워져 있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그만큼 신라 불교미술에서 탑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우리나라에 불교가 전래되고 탑이 만들어진 후 석탑으로 정착되면서 신라석탑은 ‘정형양식’이라고 하는 기본형이 완성되었다. 8세기 후반부터 신라석탑은 다양한 양식 변화 과정을 겪게 된다. 이러한 양식 변화 과정은 매우 복잡하면서도 다채롭게 나타나는데, 이는 통일신라 석탑의 다양성과 독창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고려석탑의 양식적 모태가 된다. 이처럼 통일신라 석탑은 신앙 측면뿐만 아니라 정형양식이라는 조형적 완성을 이뤄내고 다양한 변화 과정을 보인다는 점에서 불교미술사 분야에서 매력적인 연구 대상이다.
이 책은 2018년의 박사학위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다듬은 것으로 신라석탑의 건립배경과 변화요인, 통일신라 석탑의 변화 양상과 전개과정, 조형적 특징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제목을 「통일신라 석조미술사」로 정한 이유는 통일신라 석탑 양식 변화 현상이 단순히 정형양식에서 외형적 형태 변화로 발생한 부수적인 결과가 아니기 때문이다. 다양한 변화 양상 이면에는 불탑관 변화, 발원계층의 다양화라는 사회 현상과 신라인의 예술적 역량, 전통의 계승과 변화 의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휘된 결과물이기 때문에 통일신라 석탑의 전체 흐름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통일신라 석탑 변화 현상이 한국 석탑 발달 과정에서 다양한 양식의 근간이 되고 고려석탑의 양식적 모태가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