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중국 문명의 정수와 발굴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 · · · · · · · · ·· · · · · · · · 심재훈
서 언 ‘문명’이라는 두 글자로부터 생각해본다· · · · · · · · · · · · · · · · · 리링李零
제 1 강 량주良渚
- 5,000년 전의 신비한 옛 나라· · · · · · · · · · · · · · · · · · · · · · · · 류 빈劉斌
1. 창장長江 유역 문명의 요람
2. 량주 고성, 5,000년 전의 ‘슈퍼공정’
3. 옥종 위 신인면神人面
제 2 강 얼리터우二里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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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뤄양洛陽 분지, ‘초기 중국’의 탄생지
2. 얼리터우의 ‘중국 최초’
3. 얼리터우의 용 형상
제 3 강 은허殷墟
- 묻혀 있던 상왕조의 진실· · · · · · · · · · · · · · · · · · · · · · · · · 탕지건唐際根
1. 갑골문의 내용
2. 청동기, ‘청동시대’의 문명 상징
3. 부호婦好는 누구인가?
제 4 강 싼싱두이 문명三星堆文明
- 짙은 안개 속에서 열린 고촉古蜀의 옛 도읍· · · · · · · · ·· · · · · 가오다룬高大倫
1. 싼싱두이, 중국 고고학사의 제2차 고고학 발굴
2. 전설에서 실증으로
3. 싼싱두이 문명과 중국 이외의 상고 문명
제 5 강 샤오허묘지小河墓地
- 로프노르 황야의 중서中西 문명 교류의 수수께끼
· · · · · · · · ·· · · · · · · · · · · · · · 이드리스 압두루술 伊弟利斯 · 阿不都熱蘇勒
1. 샤오허묘지 발견 과정
2. 천 년된 미라 ‘샤오허공주’의 신분
3. 로프노르 러우란의 소멸과 생태보호
제6강 진시황릉秦始皇陵
- 중앙집권제의 축소판·· · · · · · · · · · · · · · · · · · · · · · · · · · · 돤칭보段淸
문명”이라는 두 글자로부터 생각해본다
리링李零 | 베이징대 중문과 교수
‘문명’은 문화 개념에서 이해해야 한다. 영어 단어 civilization은 ‘귀화’와 관련 있다. 어두 civil은 ‘시민의, 본국의, 예의 바른, 교양 있는’을 의미하고 어미 zation은 ‘되다’를 의미한다. 즉 본래 civilization은 ‘본국인이 되다, 개화인이 되다’라는 뜻을 가진다. 시민은 본국인, 개화한 사람을 지칭하며 이와 상반된 개념이 막 귀화한 이민과 아직 귀화하지 않은 외국인이다. 이러한 구분은 공항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입국 수속을 할 때 본국 여권을 가진 시민은 영주권을 가진 사람이나 외국인과는 따로 줄을 선다. 그리고 이민국은 ‘귀화국’이라고도 한다.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Herodotos는 그리스어를 하지 못하는 사람을 모두 ‘야만인’이라고 했다. 말하자면 당시 그리스인은 페르시아인을 야만인이라 칭했다. 그리스어의 야만인을 영어로 옮기면 barbarian으로, 본국어를 말하지 못하는 외국인이라는 뜻이다. 북아프리카 일대에 거주하는 원주민은 베르베르인Berbers인데 이 역시 barbarian과 같은 의미다. 이는 곧 나와 타자가 있을 때 나는 문명인이며 타자는 야만인으로, 둘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중화민국 시대에는 일본의 영향으로 ‘문명을 중시한다講文明’라는 말이 유행했다. 서구의 예절, 신사의 품격을 따르고자 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심지어 신사의 손에 들린 지팡이를 ‘문명지팡이文明棍’라 불렀다. civilization을 ‘문명文明’으로 번역한 사람은 일본인이다. 그러나 본래 이 두 글자는 중국 춘추전국시대 문헌에서 가져온 것이다.
고문헌에 나오는 문명의 ‘문文’은 문채文彩로 ‘야野’에 상대되는 말이고, ‘명明’은 광명光明으로 ‘암暗’에 상대되는 말이다. 야는 비루하지만 소박한 일면이 있다. 암은 어둡지만 광명과 늘 같이 있다. 따라서 문명은 ‘계몽啓蒙’과 관련된다. 계몽은 첫째, 우매함이 총명함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