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생각하는 올림픽 교과서 : 어린이를 위한 올림픽의 모든 것
저자 스포츠문화연구소
출판사 천개의바람
출판일 2017-12-01
정가 15,000원
ISBN 9791187287674
수량
책을 펴내며
머리말
1장 고대 올림픽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2장 근대 올림픽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3장 우리나라는 언제 처음 올림픽에 참가했을까?
4장 올림픽은 세계 평화에 도움이 될까?
5장 개막식에서는 무엇을 보여 줄까?
6장 올림픽이 끝나면 주경기장은 어떻게 될까?
7장 사람들은 왜 달리는 걸까?
8장 동계 올림픽에는 어떤 종목이 있을까?
9장 패럴림픽은 어떻게 치러지나?
10장 올림픽으로 얼마나 벌 수 있을까?
11장 올림픽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볼까?
12장 올림픽을 다룬 영화는 뭐가 있을까?
13장 올림픽은 누가 만들까?
14장 스포츠를 왜 과학이라고 말할까?
올림픽의 내면과 민낯을 모두 살피는, 올림픽의 모든 것

올림픽은 열릴 때마다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전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년마다 하계 올림픽이, 그 사이사이에는 동계 올림픽도 열립니다. 올림픽이 끝나면 같은 도시에서 바로 패럴림픽이 시작되고요. 약 두 달 뒤인 2018년 2월 9일부터는 우리나라에서 23회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이 열릴 예정이지요.

올림픽이 열릴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현장을 찾고, 중계를 보는 등 관심을 갖지만 정작 올림픽이 밟아 온 과정이나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찾는 일에는 관심이 적어요. 올림픽은 정정당당하게 실력을 겨루는 행사로 시작되었지만, 그 정신을 잃은 지 오래입니다. 결과에만 매달리다 보니 때로는 올림픽이 약물과 폭력에 물드는 일까지 생기지요. 그렇게 보면 올림픽은 어쩌면 우리의 민낯을 보여 주는 행사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올림픽에서 일어났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올림픽이란, 올림픽 정신이란?’ ‘사람들은 올림픽을 통해 무엇을 보여 주고자 했을까?’에 대해 계속해서 묻습니다. 그리고 올림픽의 발자취를 꼼꼼하게 짚으면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봅니다. 그 안에서 생각해 봐야 할 문제들을 살피지요. 올림픽은 눈으로만 보는 스포츠 행사만이 아니라 생각할 거리를 던져 주는 아주 중요한 문화 행사이기도 하니까요.

스포츠는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건강의 중요성 때문만이 아니라, 정정당당하게 겨루고 나의 한계에 맞서며 성장하는 올바른 정신까지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올림픽은 많은 스포츠 경기들을 전부 모아 놓은, 세계가 함께 하는 커다란 스포츠 축제입니다. 올림픽이라면 평소 관심 없던 종목도 열심히 보게 되듯 아이들에게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높여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이 책은 스포츠맨십을 멋지게 실천한 사례, 우승에 눈이 멀어 부끄러운 민낯을 보여 준 사례 등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여 아이들 스스로 올바른 스포츠 정신을 느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