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철수야 놀자 '어떻게 보느냐'가 '어떻게 사느냐'를 결정한다.
저자 서정오
출판사 고인돌
출판일 2015-07-06
정가 13,500원
ISBN 9788994372747
수량
목차
머리말 _‘어떻게 보느냐’가 ‘어떻게 사느냐’를 결정한다.
1부_ 사람으로 태어난 부끄러움
1. 미안해하지 마세요. _세월호 사건 어떻게 볼 것인가?
2. 철수야 놀자. _아이들이 첫 번째로 누려야 할 권리는?
3. 사람으로 태어난 부끄러움 _구제역 파동 어떻게 볼 것인가?
4. 사자의 눈빛 _경쟁교육 어떻게 볼 것인가?
5. 촌장과 마름 _강정마을 해군기지 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6. 그 나물에 그 밥? _정치의 주체는 누구인가?
7. ‘지못미’ _장준하 선생의 죽음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8. ‘북’자 신공 _‘종북’을 어떻게 볼 것인가?
9. 비렁뱅이와 강아지 똥 _‘약자’들이 살길은 어디에?
2부_ 똑똑한 사람과 바보와 종
1. 뭘 어쨌기에?_전교조 어떻게 볼 것인가?
2. “여자가 말이야.”_여성 차별 어떻게 볼 것인가?
3. 아프리카를 위하여_아프리카에 대한 편견의 뿌리는 어디에 있는가?
4. 똑똑한 사람과 바보와 종_깨어나지 못한 종은 과연 행복할까?
5. 너무 ‘쿨’한 당신-세상 모든 일이 ‘남의 일’이 아닌 까닭은?
6. 당신은 누구의 아들딸입니까? _전체주의는 우리를 어떻게 길들이는가?
7. 진영논리_편 가르기 편들기를 어떻게 볼 것인가?
8. 염치라는 것_가진 자들은 왜 뻔뻔스러울까?
3부_ 당신은 성공했나요?
1. 돈 ‘안 되는’ 책이 주는 행복_‘쓸모’와 ‘옳음’, 무엇이 먼저일까?
2. 책 읽지 마세요._ 어떤 책을 읽을 것인가?
3. 좋은 일, 나쁜 일, 이상한 일_일 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4. 상말과 욕의 두 얼굴_‘비속어’는 다 나쁜가?
5. 얼굴이 달덩이 같으면 속상하나요?_외모 지상주의 어떻게 볼 것인가?
6. 당신은 성공했나요?_자본주의 사회에서 ‘성공’이란 무엇인가?
7. 팥 죽 한 숟갈과 책 한 권_책읽기가 오르지 즐거워야 하는 까닭은?
8. 우리 신화 새롭게 보기_우리 신화는 어디에 있는가?
4부_ 아름다운 함께하기
1. 아름다운 함께하기_함께
출판사 서평
이야기 전문가 서정오의 사회 비평집
옛이야기 전문가 서정오의 사회 비평집이다. 우리 사회가 민주주의가 이루어지기 위해 꼭 풀어야 할 주요한 사회 정치 문제들- 세월호 사건, 아이들 인권, 구제역? 파동, 경쟁교육, 강정마을 해군기지, 종북, 전교조, 여성차별, 전체주의, 진영 논리, 부자와 약자, 성공의 의미, 외모지상주의, 학력 사회, 애국심의 의미, 일과 놀이, 책 읽기……따위, 33 가지 인문학적 주제들을 풀어냈다.
지은이는 머리말에서 쓰기를, ‘한 사람의 삶은 그 사람이 지닌 생각의 틀이 만들고, 그 생각은 세상을...
이야기 전문가 서정오의 사회 비평집
옛이야기 전문가 서정오의 사회 비평집이다. 우리 사회가 민주주의가 이루어지기 위해 꼭 풀어야 할 주요한 사회 정치 문제들- 세월호 사건, 아이들 인권, 구제역 파동, 경쟁교육, 강정마을 해군기지, 종북, 전교조, 여성차별, 전체주의, 진영 논리, 부자와 약자, 성공의 의미, 외모지상주의, 학력 사회, 애국심의 의미, 일과 놀이, 책 읽기……따위, 33 가지 인문학적 주제들을 풀어냈다.
지은이는 머리말에서 쓰기를, ‘한 사람의 삶은 그 사람이 지닌 생각의 틀이 만들고, 그 생각은 세상을 보는 눈에서 나온다. 똑같은 대상이라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아주 다른 답이 나올 수 있는데, 이로써 그 살아가는 방식도 달라진다. 요컨대 ‘어떻게 보느냐’가 ‘어떻게 사느냐’를 결정한다. 이 책에 실은 글은 그런 ‘세상 보는 눈’을 보여주는 것이다. 말하자면 “나는 이 일을 이렇게 보는데, 어떻습니까?’ 하고 독자에게 묻는 글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이 깨어야 세상이 바르게 굴러 간다.
서정오 작가의 옛이야기를 듣고 보고 자란 아이들이 이제 청소년이 되고 청년이 되어 간다. 이미 어른이 된 사람도 있다. 청소년은 중고생 연령 때이다. 우리 사회는 학교의 재학 학년으로 사람의 나이를 치는 잘못된 인식이 있다. 청소년은 자연의 나이로 보면 적은 나이가 아니다. 청소년은 이제 사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