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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마르틴 부버 만남의 교육철학
저자 강선보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18-02-26
정가 17,000원
ISBN 979118804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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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현대교육의 당면과제와?만남? 7

CHAPTER 02 부버의 생애 15
1 유년 _17
2 하시디즘의 발견 _21
3 정신적 편력 _25
4 하시디즘의 재발견 _31
5 사상의 완숙과 사회활동 _39
6 나치하의 활동 _43
7 말년 _49
8 함마슐드와의 친교 _53
9 임종 _58

CHAPTER 03 하시디즘 61
1 하시디즘의 발생 _63
2 하시디즘의 성속관 _70
3 하시디즘의 종교적 삶 _74
4 하시디즘의 가르침 _87
5 하시디즘의 영향과 평가 _105

CHAPTER 04 만남의 철학 111
1 인간의 이중적 태도 _113
2 대화적 관계 _124
3 부버철학의 연구방법론 _129

CHAPTER 05 부버의 교육철학 133
1 실존적 교육관과 ?만남?의 교육 _135
2 인간교육론 _145
3 가치/윤리교육론 _155
4 사회교육론 _187
5 평화교육론 _197
6 교사-학생 관계론 _213
7 성인교육론 _230

CHAPTER 06 부버철학의 교육적 원용사례 259

CHAPTER 07 부버철학의 현대교육적 평가 279

? 참고문헌 290
? 찾아보기 299
머리말

현대사회가 앓고 있는 가장 큰 질병은 아마도 비인간화 현상일 것이다. 이러한 진단은 전문가뿐만 아니라 비전문가도 내릴 수 있는 너무도 명백히 표출된 질병이다. 바로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에 교육이 편승하고 있음은 더 큰 비극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비인간화 교육을 인간화 교육으로 방향전환하는 것이 현대교육이 당면한 가장 큰 과제라고 본다.
오늘날 우리 나라의 사회 및 학교도 예외가 아니다. 즉, 우리 나라 사회의 불안정성과 비인간화로 인해 OECD 국가들 중 2005년 이래 지금까지 세계 최고의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행복지수도 세계 최하위권이다. 또한 우리의 학교교육이 현재 전인교육을 하고 있다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가장 튼튼해야 할 가정교육마저도 가정붕괴로 인하여 그 교육적 기능이 약화될 대로 약화되었다. 이러한 가정붕괴는 필연적으로 학교붕괴를 초래하고 있다. 가정과 학교와 사회의 본래적 교육기능이 상실된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과연 어디로 방향전환을 해야 할 것인가?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우리는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철학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부버철학의 핵심은 인간성의 회복, 즉 ?나-그것?의 비인격적 관계로부터 ?나-너?의 인격적 관계로의 회복이기 때문이다.
과중한 공부 및 입시 스트레스로 인해 3일에 한 명꼴로 학생들 스스로가 단 하나밖에 없는 목숨을 끊는 나라! 이것이 우리 나라 교육의 현주소이다. 교육제도와 학교교육의 비인간화가 가져다주는 비극은 이처럼 비참하기 그지없다. 날이 갈수록 인간화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더 가슴 깊숙히 와 닿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데에 있을 것이다. 비록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하더라도 인간화 교육은 더욱더 절실해질 것이다. 인조인간 등과 같은 기계성이 기승을 부리는 인공지능 사회에서 인간의 독특성과 인성은 더욱더 돋보이고 강화되어야 할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따라 이 책은 인간성 회복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