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선사 시대부터 후삼국 시대까지
이 땅에 역사가 시작되다
1 우리가 딛고 서 있는 이 땅의 주인은 누구?
2 왜 돌멩이가 박물관에 있지? - 주먹 도끼
3 왜 빗살무늬를 그렸을까? - 빗살무늬 토기
4 왜 바위에 그림을 새겼을까? - 반구대 암각화
5 나는 무엇에 쓰는 물건일까? -농경문 청동기
6 커다란 돌멩이를 왜 세웠을까? -고인돌
7 왜 철을 베고 누웠을까? -대성동 고분군
8 세상에서 제일 큰 돌책? - 광개토 대왕릉비
9 왜 신하를 죽여야 했을까? -이차돈 순교비
10 문화유산 재미있게 보는 법 -삼국 시대 대표 문화유산
11 역사 기록은 모두 진실일까? -낙화암
12 저곳에 누가 있을까? -석굴암
13 발해는 어떤 나라일까? -정효 공주 무덤
2부 고려 시대
외세에 맞서 문화와 예술을 꽃피우다
14 벌거벗은 사람은 누굴까? -왕건 동상
15 그림 속 사람들이 무슨 이야기를 들려줄까? -척경입비도
16 인생 역전은 가능했을까? -아집도 대련
17 많이많이 태어나라 -청자 상감동화포도동자문 조롱박모양 주전자와 받침
18 전쟁 중에 왜 팔만대장경을 만들었을까? -팔만대장경
19 고려 불화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아미타 삼존도
20 두 사람 사이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공민왕 사당
3부 조선 시대 전기에서 중기까지
유교를 바탕으로 나라의 기틀을 세우다
21 왕이 제사를 지낸 까닭은? -종묘제례
22 조선 사람들은 어떻게 세계 지도를 그렸을까?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23 고려의 충신 정몽주, 조선의 충신이 된 까닭은? -오륜행실도
24 왕세자도 입학식을 했다고? -왕세자입학도첩
25 세종은 왜 한글을 만들었을까? -훈민정음
26 세숫대야일까, 솥단지일까? -앙부일구
27 지폐 속 주인공은 누구일까? -신사임당
28 전쟁을 그림에 담다 -동래부 순절도
29 조선 통신사가 일본으로 간 까닭은? -조선 통신사
30 삼전도비에 왜 낙서를 했을까? -삼전도비
출판사 서평
역사와 대화하며 역사를 이해하다 _ 질문을 통해 키우는 역사 감수성!
‘돌멩이가 왜 박물관에 있지?’
어른들은 주먹 도끼를 보며 ‘이건 십만 년도 더 된 중요한 선사 시대 유물이니까 당연히 박물관에 있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아이들은 돌멩이가 왜 어마어마하게 큰 박물관의 유리 상자 안에 곱게 모셔져 있는지 의아해한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돌멩이를 도대체 왜 유리 상자에 넣어 놓고 만지지도 못하게 하는 것일까? 『두근두근 한국사』는 바로 이런 질문에서 시작한다. 어른들의 눈높이에서 알려 주는 역사 지식이 아니라 아이들...
역사와 대화하며 역사를 이해하다 _ 질문을 통해 키우는 역사 감수성!
‘돌멩이가 왜 박물관에 있지?’
어른들은 주먹 도끼를 보며 ‘이건 십만 년도 더 된 중요한 선사 시대 유물이니까 당연히 박물관에 있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아이들은 돌멩이가 왜 어마어마하게 큰 박물관의 유리 상자 안에 곱게 모셔져 있는지 의아해한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돌멩이를 도대체 왜 유리 상자에 넣어 놓고 만지지도 못하게 하는 것일까? 『두근두근 한국사』는 바로 이런 질문에서 시작한다. 어른들의 눈높이에서 알려 주는 역사 지식이 아니라 아이들이 궁금해하거나 이상하게 여기는 점에서부터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이다. 아이들 눈높이에서 질문과 상상으로 역사를 시작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쉽게 이야기 속에 빠져든다. 그리고 질문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해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면서 읽게 되고, 또 거기에 담긴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구석기 시대 사람들을 원시인이라고 무시해도 되는 걸까? 주먹 도끼에서부터 시작한 이야기는 구석기 시대 사람들은 돌을 다루는 데 달인이었고, 또 식물과 동물에 대해서는 척척박사였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정글에 떨어진다면 구석기 시대 사람들에게 가장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끝을 맺는다(1권 2장_14~21쪽.
이 책은 선사 시대에서부터 대한민국까지 모두 60개의 주제를 통해 아이가 역사와 대화하게 하